방송

국정과제 ‘미디어콘텐츠산업융합발전위’ 출범…연내 전략 발표

권하영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급변하는 미디어·콘텐츠 시장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국무총리 직속 자문기구로 ‘미디어콘텐츠산업융합발전위원회’가 17일 공식 출범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회의를 주재하면서 “‘오징어게임’ 등 K-콘텐츠가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성과를 거뒀지만, 국내 미디어 기업은 글로벌 업체의 대규모 콘텐츠 투자 등 공격적 전략으로 시장 경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혁신적인 미디어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절실하다”며 “위원회는 이 분야 정책 컨트롤타워로서 미디어·플랫폼·콘텐츠가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발전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발표한 110대 국정과제 중 ‘글로벌 미디어 강국 실현’과 ‘K-컬처의 초격차 산업화’를 실현하기 위해 구성됐다.

한 총리가 정부 측 위원장을, 성낙인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가 민간 위원장을 각각 맡았다. 정부 측 위원으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문화체육관광부(이하 분체부) 장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위원장, 국무조정실장이 참여한다.

또한 김동원 윤당아트홀 대표, 김민배 TV조선 고문, 김혁 SK브로드밴드 최고콘텐츠책임자(CCO), 양지을 티빙 대표 등 미디어 산업계와 성동규 중앙대 미디어학부 교수, 박천일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등 미디어 학계를 포함한 민간위원 14명이 위촉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미디어·콘텐츠산업 현황과 과제에 대한 토의가 진행됐다. 과기정통부, 문체부, 방통위는 부처별 미디어·콘텐츠산업 정책 추진 현황을 설명했다. 김성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미디어·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를, 양지을 티빙 대표는 ‘미래 미디어 기술과 국내 OTT 성장전략’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한편, 위원회는 연내 미디어·콘텐츠산업의 정책지원 로드맵인 ‘미디어·콘텐츠산업 융합 발전전략’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권하영
kwonhy@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