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오토메이션애니웨어, 한국IDG 조사에서 RPA 고객 선호도 1위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오토메이션애니웨어(Automation Anywhere)가 한국 IDG가 조사한 국내 자동화 시장에서 2년 연속으로 고객 선호도 1위를 차지했다.

한국 IDG가 국내 클라우드 RPA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IT전문가 55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활용하고 있거나 도입할 계획인 RPA 솔루션으로 오토메이션애니웨어가 22.4%를 차지하며 작년에 이어 올해도 1위를 지켰다고 밝혔다.

오토메이션애니웨어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IBM RPA의 점유율 6.7%를 합하면 29.1%까지 올라간다. 특히,

또한, 조사 결과에서 국내 기업 중 절반에 가까운 47.5%가 RPA를 도입해서 활용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1년 내 도입 계획을 밝힌 기업은 10.7%, 도입을 고려 중인 기업도 33.2%로 나타났다. 이어서 향후 1년 간의 RPA 투자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50.4%가 RPA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대답했으며, 40.5%는 현재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RPA 활용 단계별 투자 계획을 보면, 전사적 활용 기업과 특정 부서 중심의 활용 기업에서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응답이 많았다. 특히 특정 부서 중심의 활용 단계에 있는 기업은 70.9%가 최소한 일부라도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는데, 이는 RPA의 효과를 확인하고 특정 부서에서 다른 부서로 적용 범위를 넓혀가는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현재 국내 기업의 RPA 환경은 온프레미스 환경이 44.0%, 클라우드 환경은 16.7%의 비율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를 모두 활용하는 방식은 39.3%를 차지하며 일부라도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환경은 총 56.0%다.

박준용 오토메이션애니웨어코리아 지사장은 “빠른 설치를 통해 곧바로 업무 혁신에 사용하는 것은 물론 필요할 때 언제든지 확장할 수 있고 보안성까지 갖춘 클라우드 RPA 플랫폼인 ‘오토메이션 360’에 대한 기업의 신뢰를 재확인했으며, 기업 규모나 산업별, RPA의 활용도별로도 폭넓게 사용되는 솔루션임을 증명했다”고 밝혔다.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