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업계, 고환율 속 ‘해외직구’ 강화하는 이유는?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원·달러 환율이 1300원대를 넘나들며 강달러 기조가 계속되고 있지만, 이커머스 업계는 여전히 해외 직구(직접구매)에 힘을 주고 있다. 아직 뚜렷한 강자가 없는 국내 해외직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다.
15일 이커머스 업계에 따르면 오는 25일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등 해외 대규모 할인 행사를 앞두고 국내에서도 대형 할인전을 속속 진행하고 있다. 국내 해외직구 시장이 커지고 점차 대중화되면서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한 행사 중요도는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해외직접 구매액은 5조1404억원으로 전년대비 26.4% 성장했다. 코로나19 전인 2019년 해외직구 구매액은 3조6000억원대였다.
지난해 해외직구 특징은 전년대비 중국(63.6%), 미국(15.0%), 유럽(10.9%) 등 모든 국가에서 증가하고, 패션과 음·식료품, 생화용품 등 모든 상품군에서도 증가했다는 점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외국 방문이 어려워지자 반사적으로 해외직구 소비 규모가 커졌다.
올해는 엔데믹(풍토병화)과 함께, 원달러 환율까지 한때 1400원대까지 치솟으면서 국내 해외직구 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그럼에도 이커머스 업계는 직구 카테고리를 강화하는 모양새다.
매년 두자릿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데다, 뚜렷한 선도업체가 없단 점도 기회 요인이다. 최근 환율이 1300원대로 하락세를 보이며 조심스런 기대감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G마켓은 패밀리사이트 G9 핵심 기능을 G마켓으로 이식해 해외직구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G9는 해외직구 영역을 특화해 2013년 출시했던 쇼핑사이트다. G9는 이달 28일부터 상품 노출이 중단되고 다음달 27일부로 서비스를 종료한다. G마켓은 이달 21일부터 30일까지 열흘간 ‘해외직구 빅세일’을 진행한다. 직구 전용 할인쿠폰과 라이브방송, 경품 이벤트 등을 마련해 대표 해외직구 프로모션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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