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르포] ‘검은사막’ B급감성 마케팅, 이번엔 편의점 통째로

오병훈,왕진화
사진=왕진화 기자
사진=왕진화 기자
[디지털데일리 오병훈 왕진화 기자] “지난 주말에도 많은 이들이 찾아와 인생네컷을 무료로 찍고, 무더위를 피해갔습니다. 검은사막 게임 이용자가 꽤 많이 찾아와 굿즈를 골고루 사갔고요, 로고가 삽입된 무료 부채도 일반 고객이 많이 가져갔지요.”

21일 오후, 서울 삼청동에 위치한 펄어비스·이마트24 팝업스토어 ‘24BLACK(24블랙)’을 방문했다. 팝업스토어 2층에서 만난 팝업스토어 관계자는 검은커피가 이날부터 새롭게 출시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펄어비스는 이마트24와 손잡고 서울 삼청동에 팝업스토어를 지난 2일 열었다. 무려 1만4000여명이 다녀갔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지식재산권(IP)을 게임 이용자는 물론 일반 고객에게 어떤 방식으로 팝업스토어를 선보였을까?

1층은 평범한 듯 평범하지 않은 편의점이다. 언뜻 보기엔 일반 편의점과 똑같았지만, 한쪽 구석엔 요즘 MZ세대(밀레니얼+Z세대) 트렌드인 ‘인생네컷’ 기계가 있다. 편의점을 찾은 고객 누구나 검은사막 로고와 캐릭터를 배경으로 한 즉석사진을 무료로 찍을 수 있다. 모객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같은 장치를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2층에 올라서면 검은사막 콜라보답게 벽지부터 진열상품까지 온통 검은색으로 물들어 있는 매장을 마주할 수 있다. 식품 진열장에는 검은삼각, 검은커피 등 검은사막 디자인이 함께 녹여진 다양한 제품이 진열돼 있다.

이번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 식품으로는 ▲검은삼각(삼각김밥 2종) ▲검은버거(그릴드 스테이크버거) ▲블랙 디저트(흑임자 크림치즈 찰떡) ▲검은사리(오징어먹물 파스타) ▲검은츄로(초코 츄러스 스낵) ▲검은새치(블랙페퍼 치킨새우강정) ▲검은커피 ▲말은사막(치즈불닭김밥) 등이다. 모두 프리미엄을 콘셉트로, 검정색 패키지로 구성됐다. 취식할 수 있는 공간 또한 2층 한쪽 구석에 마련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사진=왕진화 기자
사진=왕진화 기자
특히 이날 출시된 검은커피는 500㎖ 기준 소비자가 1200원으로, 저렴한 편이었다. 검은사막 폰트로 ‘검은커피’ 문구가 그려져 있었다. 포장지 한 구석에는 협업을 안내하는 문구와 함께 QR코드가 마련돼 있었다.

굿즈들을 결제할 때 이마트24 모바일 앱 통합바코드를 스캔하면 게임 안에서 사용 가능한 ‘이마트24 제휴 기념 주화’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주화를 모아 각 게임에서 원하는 보상과 교환 가능하다. 이용자는 주화로 ▲검은사막X이마트24 제휴 상자 ▲[이벤트] 강화지원 상자 ▲고대 정령의 가루 100개 등을 얻을 수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 이용자는 ▲검은사막 X 이마트24 제휴 상자 ▲이마트24 음식 상자 ▲엔트복, 사막 위장복 선택 상자 등을 획득 가능하다.

사진=왕진화 기자
사진=왕진화 기자
매장 중앙에서는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검은사막 굿즈를 판매하고 있었다. 신상 굿즈는 ▲파푸 / 크리오 쿠션인형 ▲검은사막 루즈핏 반팔티 ▲검은사막 맥주잔 ▲검은사막 소주잔 2종 ▲검은사막 시온 글라스컵 ▲검은사막 흑정령 마스킹 테이프 ▲검은사막 아소부 르바통 텀블러 ▲검은사막 흑정령 발매트 ▲검은사막 스마트 오프너 ▲검은사막 일러스트 거울 2종 ▲검은사막 이모티콘 스티커 5종 ▲검은사막 모험가 일러스트 엽서 7종 등이다. 해당 상품은 24블랙에서만 구매 가능하다.

이마트24에 따르면 오픈 후 이틀간 600~700여명을 기록했던 방문자 수는 첫 주말 1300명을 돌파했다. 이후 게임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입소문이 퍼지면서 비가 오지 않는 평일엔 900명 이상이 방문했고, 그 주말에는 방문자 수 1800여명을 기록했다. 24BLACK 방문자 수를 집계한 결과 운영기간 2주(6월 2일~15일)동안 누적 1만4000여명이 이 곳을 찾았다.

팝업스토어 관계자는 “팝업스토어 운영 끝자락인데도 불구하고, 검은사막 이용자들이 많이 찾아온다”며 “주말에는 아직까지도 사람이 붐비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펄어비스 관계자는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팝업스토어를 준비하게 됐다”라며 “블랙을 키워드로 삼청동 팝업스토어와 콜라보 제품을 구상하고 이용자가 고급스러운 공간에서 색다른 행사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한편, 펄어비스는 앞서 검은사막 IP를 이용한 마케팅을 벌여온 바 있다. 지난 2019년 해태제과와 함께 콜라보 제품 ‘껌은사막’을 선보였다. 지난 2020년에는 식품 브랜드 광천김과 함께 ‘김은사막’, 화장품 브랜드 스웨거와 함께 ‘감은사막’을 출시하기도 했다. 게임 이용자 접점을 확대하는 한편, 인지도를 늘리고 다양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다. 앞으로도 펄어비스는 이러한 이벤트와 체험 행사를 활용해 게임 이용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방침이다.
오병훈,왕진화
digimon@ddaily.co.kr,wjh9080@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