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탐방] 엔데믹 시대에도 명품 플랫폼 ‘구하다’가 자신있는 이유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지난 2년간 온라인 명품 플랫폼이 급성장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여행길이 막히면서 일명 ‘보복소비’가 온라인 명품 구매로 향한 결과다. 하지만 엔데믹(풍토병화) 전환으로 위기를 맞은 건 이커머스 뿐 아니라 명품 플랫폼도 마찬가지다. 일상으로의 회복 속도가 빨라지면서 해외여행은 물론 백화점·면세점도 모처럼 호황이다.
실제 올해 1분기 국내 백화점 ‘빅3(롯데·신세계·현대)’는 패션·명품·골프 등 고마진 상품 매출이 늘면서 나란히 호실적을 기록했다. 여기에 명품 플랫폼 내 가품 논란이 계속되자 명품 수요가 해외 혹은 오프라인으로 다시 선회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다만 명품 플랫폼 ‘구하다’는 여전히 온라인 명품 수요를 끌어모으는 데 자신감을 갖고 있다. 백화점과는 비교 안 될 정도로 다양한 재고, 면세점 가격과 비교해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정보기술(IT)을 바탕으로 이를 담보한 구하다는 확실한 2차 검수를 통해 실제 명품 부티크에서 구매하는 것과 동일한 구매 경험을 제공한다는 포부다.
2019년 설립된 구하다는 현지 부티크(명품 판매 유통망 1차 벤더)와 직접적으로 계약을 맺어 국내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50개 이상 유럽 유명 명품 부티크와 직접 계약을 맺어 B2B2C 방식으로 판매 중이다. 현재 확보한 회원 수는 약 30만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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