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발주자 넘어선 후발주자…BAYC는 어떻게 크립토펑크를 인수했을까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이하 NFT) 업계에서 후발주자가 선발주자를 인수하는 사례가 나왔다. NFT 컬렉션 프로젝트의 원조 격인 보어드에이프요트클럽(Bored Ape Yacht Club, 이하 BAYC)가 ‘진짜 원조’ 크립토펑크를 인수하면서, BAYC가 빠르게 성장한 배경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BAYC 제작사 유가랩스(Yuga Labs)는 지난 11일(현지시간) 크립토펑크 제작사 라바랩스(Larva Labs)로부터 크립토펑크 및 미비츠(Meebits) 지식재산권(IP)을 인수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유가랩스는 423개의 크립토펑크 NFT와 크립토펑크 컬렉션의 IP 및 브랜드를 보유하게 된다.
BAYC와 크립토펑크는 모두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한정판 NFT 컬렉션 프로젝트다. 1만 개의 캐릭터 NFT가 발행됐으며, 각각의 캐릭터들은 고유한 특징을 지닌다.
이 같은 ‘한정판 NFT’ 방식을 가장 먼저 채택한 건 2017년 출시된 크립토펑크다. 예를 들어 크립토펑크 NFT에서는 눈의 색깔, 모자 착용 여부 등이 해당 NFT의 희소가치를 결정한다. 희소성이 높을수록 더 높은 가격에 팔리는 식이다.
BAYC 역시 크립토펑크와 비슷하게 눈의 색깔, 착용한 옷, 귀걸이 착용 여부 등이 NFT의 희소가치를 결정한다. 다만 지난해 출시됐으므로 크립토펑크보다는 훨씬 늦게 나온 후발주자다. 그럼에도 불구, 빠른 속도로 커뮤니티를 키움으로써 선발주자인 크립토펑크를 인수했다.
BAYC가 커뮤니티를 키울 수 있던 요인으로는 활발한 기업 대 기업(B2B) 파트너십, 크립토펑크에 비해 많은 보유자(홀더) 수 등이 지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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