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블록체인] NFT 시장에 찾아온 ‘룩스레어’ 트렌드, 가까워진 웹 3.0 시대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한 주간 블록체인‧가상자산 업계 소식을 소개하는 ‘주간 블록체인’입니다.
이번주에도 국내외에서 다양한 소식이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의 선두주자인 위메이드가 가상자산 위믹스(WEMIX)를 공시 없이 매도한 것을 두고 논란이 있었는데요. 가상자산 시장에는 아직 공시 제도가 없는 만큼, 프로젝트와 투자자 간 충돌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터키에서 비트코인(BTC)을 비롯한 가상자산이 급부상했습니다. 터키 통화인 리라화가 급격한 변동성을 보이자 터키 국민이 가상자산을 모으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이죠. 법정화폐의 가치가 하락하는 사례가 나올수록, 가상자산의 가치는 다시 조명받는 추세입니다.
해외 소식에 있어선 ‘여전한 핫이슈’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이하 NFT) 이야기를 뺄 수 없죠. 최근 NFT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자체 토큰을 발행하는 NFT 플랫폼들이 생겨난 것입니다.
토큰 발행의 주된 목적은 플랫폼 사용자들에게 수익을 배분하기 위함인데요. 예전에는 자금 모집을 위해 토큰을 발행하는 가상자산공개(ICO) 프로젝트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사용자들에게 수익을 배분하겠다는 목표로 토큰을 발행하는 프로젝트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NFT 시장이 커지면서 NFT 플랫폼들도 수백, 수천 개로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번주 <주간 블록체인>에서는 NFT 플랫폼들 사이에서 자리 잡은 새로운 트렌드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강력한 경쟁자 ‘룩스레어’의 등장…NFT 플랫폼 트렌드 주도
NFT 시장에서는 예전부터 유행하는 ‘밈(Meme)’이 있습니다. ‘룩스 레어(Looks Rare)’라는 말인데요. 상대방의 NFT가 희소해(Rare) 보인다는, 즉 비싸 보인다는 뜻으로 긍정적인 의미입니다.
이 밈을 이름으로 내세운 NFT 거래 플랫폼이 최근 등장했습니다. 지난 11일(현지시간) 출범한 NFT 거래 플랫폼 ‘룩스레어’는 첫날부터 1억 1000만달러(한화 약 1300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하며 관심을 끌었습니다. 같은 날 세계 최대 NFT 거래 플랫폼인 ‘오픈씨’의 거래액은 1억 7000만달러로, 크게 차이 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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