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빅블러시대] 국내서도 ‘아마존고’처럼...온오프 연계 활용법 ‘주목’
- 온라인 쇼핑 대세 속 오프라인 매장 출점으로 기존 사업 약점 보완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7조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중 모바일 쇼핑 비중은 약 12조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2.9% 증가했다. 주요 유통업체 매출을 살펴보면 온라인 비중이 51.4%로 처음 오프라인을 넘어섰다. 오프라인 중심 유통업체들이 온라인에 비중을 싣는 건 예정된 수순이다.
그런데 주목할 점은 소위 ‘잘나가는’ 온라인 플랫폼들이 굳이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내기 시작한 것. 오프라인 업체들의 온라인 진출과 온라인 업체들의 오프라인 진출이 혼재하는 게 현 유통업계 모습이다. 점차 온오프라인 경계가 무너지는 ‘파괴적 커머스’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플랫폼 업체들이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공간으로 진출하고 있다. 비즈니스 전략 중 하나로 ‘O4O(Online for Offlice)’가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 O2O(Online to Offline)가 단순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중개 서비스에 그쳤다. 반면 O4O는 온라인을 통해 얻은 데이터와 노하우로 오프라인 영역까지 확대해 시장 혁신을 주도한다는 차이가 있다.
O4O 서비스 대표 사례로는 글로벌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미국 아마존 무인 식료품점 ‘아마존고(Go)’가 있다. 소비자 개별로 담은 물건을 자동결제하는 시스템 ‘저스트워크아웃’ 기술이 특징이다. 아마존 포스타(4-star)에선 온라인 아마존에서 평점 4점 이상 받은 제품만 모아 오프라인에서 판매 중이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아마존은 미국 오하이오주에 백화점 형태 대형 소매점도 낼 계획이다.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이 오프라인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현상은 국내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무신사는 서울 마포구 홍대상권에서 ‘무신사 스탠다드 플래그십 스토어’와 ‘무신사 테라스’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단순 의류 판매에서 나아가 온라인 주문 후 ‘픽업’과 체험공간으로 활용하며 일 평균 3000명 고객이 방문한다. 지난해 12월 오프라인 매장에서 아우터를 고른 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테라스 QR상회’를 열어 주목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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