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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D] 배두나vs로지…연예인 위협하는 ‘그녀들’ 정체는?

이안나
국내외 커머스 분야에선 새로운 흐름에 맞춰 변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새로운 현상도 생기고 논란이 발생하기도 하죠. 디지털데일리는 이곳에서 일어나는 흥미롭고 재밌는 이야기들을 찾아 전달하고자 합니다. ‘트렌디’한 소비자가 되는 길, 시작해볼까요?<편집자 주>
배우 배두나와 가상인간 로지
배우 배두나와 가상인간 로지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인스타그램에서 각종 사진을 올리며 자신의 소소한 일상생활을 올리던 그녀. 알고 보니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가상인간이었다는 사실을 알면 기분이 어떨까요? 상상이 아니라 실제 이러한 경험을 한 소비자들도 많을 텐데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넘어 홈쇼핑이나 쇼핑몰, 광고 등 채널 곳곳에서 ‘사람처럼’ 활동하고 다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패션 전문몰 ‘W컨셉’ 사례를 볼까요? W컨셉은 신세계그룹 SSG닷컴에 인수된 후 최근 본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했는데요. 이름을 알리기 위해 기용한 모델들이 주목받았습니다. 주로 스크린에서만 볼 수 있었던 배우 배두나가 오랜만에 W컨셉을 통해 광고모델로 복귀했죠. W컨셉이 첫 브랜드 모델로 유명 연예인을 발탁하면서 경쟁사들도 긴장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대중에 더 많은 주목도를 끌 수 있었던 건 배두나와 어깨를 나란히 한 두 번째 모델 때문이었습니다. 바로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를 엠버서더로 발탁다는 소식이 전해진거죠. 로지는 은행·자동차·호텔 등 20개 이상 브랜드 모델로 활동하며 광고수익만 10억원으로 알려진 인물(?)인데요. 뮤직비디오까지 진출하며 연예인 뺨치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W컨셉은 “개성과 표현이 중요한 패션 플랫폼 시장에서 로지는 현실적인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고 본인만의 개성을 잘 표현할 수 있어 앰버서더로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전했습니다. W컨셉은 로지 탄생 프리퀄과 독점 인터뷰 등을 공개 중입니다.

배두나와 로지, 누가 더 광고효과를 톡톡히 이끌어낼까요? 물론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이들을 단순 비교하기엔 시기가 너무 빠르기도 하고 측정하기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모델과 가상 모델이 함께 동일한 채널을 소개한다는 게 흥미로운 사례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롯데홈쇼핑 가상인간 '루시'
롯데홈쇼핑 가상인간 '루시'
디오비스튜디오 가상인간 '루이'
디오비스튜디오 가상인간 '루이'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로지 뿐이 아닙니다. 수많은 유튜버·인플루언서들이 등장하는 것처럼 가상인간 종류도 많아졌는데요. 롯데홈쇼핑은 가상인간 ‘루시’를 직접 개발해 홍보에 활용하려는 계획입니다. ‘광클절’ 모델로 활동하기도 하고 곧 TV홈쇼핑 채널 한쪽에서 수화방송을 하는 모습도 보게 될 예정입니다. 디오비스튜디오가 만든 가상인간 ‘루이’는 CJ온스타일 홍보영상에 등장한 한편, 문화체육관광부 홍보대사로도 활동하면서 결국 프리 시리즈A 투자유치까지 이끌어냈습니다.

기업들 입장에서도 실제 인간 광고모델을 기용할 때보다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컴퓨터그래픽(CG)으로 모든 장면을 연출할 수 있어 시공간 제약을 받지 않고, 노화가 진행되지 않으니 활동기간도 무한하겠죠. 잊을만 하면 터지는 연예인 사생활 리스크를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국내외 기업들은 점점 더 많은 자체 가상인간을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로지(22세), 루이(22세), 루시(29세)...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리기도 하지만 엄연히 나이와 직업도 있고요. 그들만의 ‘세계관’을 만들며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면 인플루언서들이 활동하는 온라인 광고시장을 가상인간이 대체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이안나
anna@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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