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기 앞둔 홈쇼핑, 패션으로 전화위복할까
- 프리미엄 상품 다양화 및 모바일 앱 콘텐츠 강화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지난 2분기 주요 홈쇼핑 업체들은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오프라인 매장 활성화·모바일 마케팅 강화, 송출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영향을 미쳤다. 이에 성수기로 불리는 패션 가을겨울(FW) 시즌을 앞두고 신제품을 강화하면서 분위기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30일 홈쇼핑 업계에 따르면 지난 2분기 CJ온스타일‧GS샵‧롯데홈쇼핑 등 주요 홈쇼핑 3사 평균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평균 27.2% 하락했다. 가장 늦게 실적을 발표한 현대홈쇼핑도 홈쇼핑 부문만 살펴보면 취급고는 1조303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8% 늘었지만 영업익은 32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5.3% 줄었다. 전년 채널변경에 따른 송출료 증가를 원인으로 꼽았다.
홈쇼핑 업계 성수기는 3분기부터 시작된다. 객단가가 높은 FW패션은 홈쇼핑 1년 성적을 좌우할만큼 중요한 카테고리다. 지난해 코로나19로 부진했던 패션 부문을 가전 등 ‘집콕’ 상품들이 보완했다면 올해는 소비가 살아난 만큼 시즌리스·프리미엄 자체상품(PB)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브랜디·지그재그·에이블리 등 2030세대가 주로 사용하는 패션 전문 플랫폼 업체들과도 경쟁하기 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패션 콘텐츠도 강화하는 움직임이다.
CJ온스타일은 FW시즌에 맞춰 대형 수입 브랜드 ‘브룩스 브라더스’와 ‘센존’을 영입해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 올해 패션 브랜드로만 취급고 1조원대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골프 대중화에 따라 골프웨어 PB브랜드 ‘장 미쉘 바스키아’에선 일상에서도 입을 수 있는 웨더코트를 일찌감치 출시했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채널에선 PB 전용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대표 패션 브랜드 ‘더엣지’ 상품을 고정 쇼호스트가 소개, 시청자 패션 고민도 함께 해결해가며 충성고객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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