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쿠팡, 1분기 매출 4조7000억 ‘신기록’…적자폭은 확대

이안나

- 일회성 주식보상비 지출로 영업손실 전년동기대비 3배 ↑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쿠팡이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한 이후 첫 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올 1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한 반면 적자 규모 역시 두 배 이상 확대됐다.

12일(현지 시각) 쿠팡은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74% 증가한 42억686만달러(약 4조7348억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반면 영업손실은 작년 같은 기간 보다 180% 증가한 2억9503만달러(약 3321억원)으로 집계됐다.

1분기 적자 규모가 확대된 이유는 투자·고용 확대로 운영·관리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일회성 주식보상비만 8700만달러(약 979억원)이 지출됐다. 그 중 일부는 기업공개(IPO)와 연계된 주식 보상으로 규모는 6600만달러(약 743억원)를 차지했다.

1분기 한 번이라도 쿠팡에서 물건을 구입한 적 있는 고객을 의미하는 활성 고객 수는 1603만여명이었다. 지난해 말 1480만명보다 120여만명(21%) 증가했다. 활성 고객 1인당 순매출은 262달러(약 29만4000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4% 증가했다.

쿠팡은 “고객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는 생각을 품게하는 사명을 갖고 있다”며 “1분기 실적은 우리가 그 목표를 향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이안나 기자>anna@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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