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EDB 코리아(지사장 이강일)는 자사의 상용 오픈소스 DB인 ‘EDB 포스트그레스 어드밴드스 서버 v12’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소프트웨어 시험인증연구소로부터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GS인증은 ISO 국제 표준을 기준으로 소프트웨어의 기능적합성, 성능효율성,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 등 품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국가인증제도다.
GS인증을 획득한 소프트웨어는 조달청 제3자 단가계약 체결 및 나라장터 등록, 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 지정 등을 통해 중앙정부 및 공공기관 공급이 가능하다.
EDB 포스트그레스 어드밴드스 서버는 안정성과 오라클 호환성, 성능, 관리, 보안기능을 개선한 DBMS다. 특히 오라클 전환 및 연계 기능은 기업 총소유비용(TCO)를 획기적으로 절감시키며, 특정 벤더의 종속적인 환경도 개선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미 미국 법무부, 재무부, 에너지부, 해군, 미사일방어국, 국방정보시스템국(DISA) 등에서 도입했으며, 스마트 시티, 식품 및 공공 유통 시스템, 건강 관리 정보 시스템 등 인도 정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사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삼성, 현대자동차, 포스코, KT, 롯데, 서울시 외에 다수의 기업에서 도입하고 있다.
EDB는 “이번 GS인증을 통해 값비싼 DB 종속에서 벗어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추진하고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채택하고자 하는 공공기관을 보다 쉽게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강일 EDB 코리아 지사장은 “이번 GS인증을 통해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환경과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를 확대하는 국내 공공 분야를 적극 공략할 예정”이라며 “이번 GS인증 평가절차에 참여한 이레IDS와 다원씨앤에스가 이를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