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도입하는 간편인증서비스만 3개…차이점이 뭐지?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NH농협은행이 간편인증 서비스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동통신3사 본인인증 애플리케이션인 ‘패스(PASS)’를 도입하기로 한 데 이어 라온시큐어, 아이콘루프의 서비스도 도입하는 등 공인인증서 대체 수단을 찾는 데 몰입하는 모습이다. 이에 세 가지 간편인증 서비스가 어떻게 다른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농협은행은 통신3사, 핀테크 보안기업 아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9월 농협은행 모바일 앱인 ‘올원뱅크’에 패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올원뱅크 이용자는 ‘패스 인증서’와 ‘패스 간편로그인’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보안기업 라온시큐어의 간편인증 플랫폼 ‘원억세스(OneAccess)’도 도입한다. 라온시큐어는 최근 농협은행, 농협중앙회와 계약을 체결하고 간편가입 및 간편인증 서비스 구축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블록체인 기술기업 아이콘루프의 탈중앙화신원인증(DID) 플랫폼인 ‘마이아이디’도 농협은행에서 쓰일 전망이다. 아이콘루프에 따르면 이달 중 신한은행이 먼저 마이아이디를 기반으로 하는 금융실명증을 발급한 뒤, 이후 농협은행도 발급할 예정이다.
세 서비스 모두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간편인증 수단인 점은 비슷하지만 인증 방식과 용도는 다르다.
우선 패스와 마이아이디는 은행 앱에서 사용자의 신원을 인증하는 용도로 쓰인다는 점, 별도의 앱이 필요하다는 점은 비슷하다. 패스는 패스 앱에서 처음 한 번만 가입하면 이후엔 계속 앱을 통해 신원을 인증하고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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