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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혁신 ‘올인’ 하는 정부··· 비대면 서비스 키우고 데이터 활용 늘린다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2021년부터 정부서비스의 본인인증부터 신청, 납부, 처리결과 확인까지 모든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가능해질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3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정부혁신 발전계획’을 통해 디지털 정부혁신의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디지털 전면전환을 주창하는 이번 계획은 ▲비대면(언택트) 서비스 확대 ▲맞춤형 서비스 혁신 ▲데이터 활용과 민·관 협력 ▲디지털 인프라 확충 등을 주요 골자로 한다.

특히 주목을 끄는 것은 모바일 신분증 도입이다. 당초 정부는 올해 모바일 공무원증을 시범 도입하고 일반에는 시차를 둬 2022년 도입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모바일 운전면허증 도입을 2021년으로 앞당겼다. 디지털 혁신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이와 함께 전자증명서로 발급되는 문서의 범위를 넓힌다. 지난 2월부터 주민등록표등본, 운전경력증명서, 병적증명서 등 13종을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을 수 있는 가운데 올해 말까지 100종, 내년까지 300종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을 진행하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융합교육 추진 방안도 밝혔다. 초·중·고 교실에 와이파이를 구축하고 온라인 교과서를 확대한다. 또 공무원 교육도 화상교육, 민간연계 등 비대면 교육을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 진행되는 산업기사 시험 일부는 온라인 시험(CBT)으로 실시하고 내년에는 전체로 확대한다.

정부 애플리케이션(앱) ‘정부24’의 기능도 강화한다. 개인이 받을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정부24에서 확인·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올해는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보조금까지, 내년에는 지방자치단체, 내후년에는 공공기관·민간단체 등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범정부 통합콜센터’ 구축도 발표했다. 민원인이 상담원에게 설명한 내용은 기관 간 공유돼 소관에 따라 타 기관으로 전화가 넘어가도 다시 반복하지 않아도 되도록 공공기관 콜센터를 통합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중앙부처 11개 콜센터 통합을 시작으로 추후 지자체·공공기관까지 총 156개 콜센터를 통합한다.

미래 사회의 ‘원유’, ‘쌀’ 등으로 불리는 데이터에도 방점을 찍었다. 정부는 데이터 개방과 활요의 전 과정을 개선하고 신산업 창출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공공부문의 정보 자원을 민간·공공 클라우드로 전환해 클라우드 확산에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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