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금융보안원, ‘금융보안 레그테크 포털’ 개편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금융보안원이 금융회사의 규제준수를 지원하는 금융보안 레그테크(RegTech) 포털을 개편해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레그테크는 규제(Regulation)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활용해 컴플라이언스 업무를 자동화·효율화하는 기술이다.

이번 포털 개편을 통해 법령·규제 스마트 연계 기능을 신설하고 ▲레그테크 통합 대시보드 제공 ▲컴플라이언스 점검 및 검색 기능 강화 ▲보고서 리포팅 이용 방식·대상 확대 등이 이뤄졌다.

법령 조문별로 연관성이 있는 하위 행정규칙, 법령해석, 가이드 등을 한 화면에 표시해 보여주는 한편 정부 정책·주제별 동향, 기관 현황, 컴플라이언스 캘린더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메인화면에 레그테크 통합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금융회사가 자사 환경에 맞는 점검도구를 직접 생성·활용할 수 있는 ‘자체 점검도구’ 기능도 신설했다. 6월 중 자료 검색 대상 범위도 금융보안 관련 규제 43개에서 금융 관련 법규 219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김영기 금융보안원 원장은 “금융권의 금융보안 레그테크 니즈에 적절하게 대응해 금융회사가 보다 효율적으로 금융보안 관련 규제를 준수할 수 있도록 레그테크 포털을 지속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