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부터 교육까지” 고객 끌기 위한 오프라인 가전매장 진화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가격 혜택과 편리함으로 대형가전도 온라인쇼핑이 대세다. 빠르게 증가하는 온라인쇼핑 가전판매에 대응해 오프라인 가전매장이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할 수 없는 ‘오프라인의 힘’을 내세워 소비자들의 발길을 이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하이마트와 전자랜드, 삼성 디지털프라자, LG베스트샵 등 가전매장이 최근 2~3년간 차별화된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직접 보고 만져볼 수 있는 체험형 위주다. 위기감은 대형가전을 온라인에서 사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시작됐다.
통계청이 지난 5일 발표한 ‘2019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선 가전‧전자‧통신기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년대비 24.6% 늘었다. 이커머스 기업 위메프는 작년 많이 판매된 상위 10개 제품(매출 기준) 가운데 7개가 건조기와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가전이라 밝혔다. 3년 전 같은 기간보다 대형가전 판매액이 3.7배 늘었다.
대형가전은 오프라인 매장, 소형가전은 온라인에서 산다는 인식이 변하는 상황에 대응해 오프라인 가전 매장은 오래 머물 수 있는 전략을 만들고 있다.
전자랜드는 지난 25일 벤스코리아와 업무협약을 맺고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 벤스코리아에서 판매하는 가구들을 가전제품과 함께 전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객들이 현장에서 직접 가구 구입까지 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온라인과 경쟁이 되다보니 오프라인이 줄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모색했다”며 “이사나 결혼 준비를 할 때 가전과 가구를 함께 보며 집안 인테리어 조화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일부 가구업체들도 전자회사와 협업을 강화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온라인이 가격적 측면에선 오프라인보다 혜택이 있는 게 사실이지만, 상담 및 체험은 오프라인에서만 할 수 있는 장점”며 “유동인구 많은 본점엔 최고급 라인 ‘시그니처’ 전체 라인업을 전시하거나 다양한 제품을 한 번에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고 전했다.
지난 1월 롯데하이마트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무려 2248평 ‘메가스토어’ 잠실점을 오픈했다. 전자제품을 구경만 하지 않고 휴식과 문화 생활을 함께 즐길 수 있기 위한 공간으로 재구성해 하루종일 쉬며 놀다갈 수 있다. 카페는 물론 e-스포츠 경기, 캠핑, 1인 미디어 등 실생활에서 제품을 사용할 법한 환경을 조성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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