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한화생명(대표 여승주)이 보험금지급 여부를 클라우드에서 인공지능(AI)이 실시간으로 심사하는 ‘클레임 AI 자동심사 시스템’을 도입한고 15일 밝혔다.
기존에는 사람이 보험금지급에 영향을 미치는 룰을 정하고 이를 수정 및 제어하는 방식을 사용했으나 이는 발생 가능한 수 많은 경우를 고려하기 힘들고 대내외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힘든 단점이 있었다는 게 이번 AI 자동심사시스템 도입 배경이다.
한화생명은 이번 시스템을 통해 최대 약 50%까지 AI 방식으로 자동심사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자동심사율은 약 25%로 AI 자동심사를 통하면 2배가량 높아지며 고객 입장에서는 보험금 청구 후 수령까지 기일이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다고 회사측은 소개했다.
또한 AI 자동심사를 활용하면 저위험 심사 건은 시스템이 처리함으로써 심사의 효율성의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실손 등 소액보험금 청구 건 심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생명은 향후 5년간 100억원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화생명측은 "머신러닝과 알파고의 핵심기술로 알려진 강화학습을 통해 시스템이 스스로 보험금 지급결정과 관련된 룰을 만들고 지급, 불가, 조사 등의 의사결정을 내린다"고 설명했다.
한화생명은 3년간 1100만건의 보험금 청구 데이터를 활용해 총 3만5000번의 학습 과정을 통해 처리결과의 정합성을 확인하여 이와 같은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다만 AI 도입으로 어느 정도의 인력이 절감되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한편 한화생명의 AI 보험금지급 시스템의 또 다른 특징은 실시간 클라우드 운영 모델을 보험사 최초로 도입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기존 금융사들은 내부의 전산센터를 구축하여 데이터를 보관, 관리해오고 있었다. 그러나 데이터의 양이 방대해지고 기술 변화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 개발이 많아지면서 유연성과 확장성을 갖춘 클라우드 센터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한화생명은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를 자사 전산센터와 통합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방식 설계를 추진했다. 이 같은 방식은 서비스의 안정성, 고객 정보보호, 비용 효율화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는 설명이다.
한화생명 이준노 보험코어S구축TF팀장은 “최근 실손보험금 청구 건의 증가와 오랜 업력에 따른 보유계약 증가로 매년 보험금 청구 건이 증가하고 있다”며 “AI 보험금지급 시스템으로 자동심사율이 높아지면 기존 심사 인력들이 난이도가 높은 심사 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고객 입장에서는 신속한 보험금 수령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시스템은 한화생명이 2019년부터 추진 중인 보험코어 시스템(차세대 시스템) 구축의 하나로 보험 본연의 영역(상품개발, 고객서비스, 보험금지급 등)의 전산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는 것 중 우선 과제로 개발됐다. 한화생명의 ‘보험코어시스템’ 구축은 2022년 상반기 완료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