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ERP 혁신⑥] 비용절감 관점의 ERP 혁신, 제3자 유지보수 주목해야

이상일
<디지털데일리>가 2019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근간인 ‘전사자원관리(ERP)’ 도입 및 고도화를 위한 [ERP On Cloud] ‘ERP 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컨퍼런스의 세부 주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선 무엇보다 근간인 ERP가 도입되어야 하고 과거의 도입 방식에서 벗어나 클라우드로 전환되고 있는 시장 상황과 기술 동향을 점검합니다. 또 실제 기업의 도입 사례, 향후 고도화 방안 등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국내 전사자원관리(ERP) 시장은 통상 10년을 주기로 고도화 및 재구축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1990년대를 기점으로 대기업 그룹의 ERP 도입이 마무리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2000년과 2010년대에 ERP 고도화와 ERP 벤더의 제품 버전 업그레이드에 따른 대응사업이 꾸준히 진행됐다.

그리고 2020년을 앞둔 지금은 ERP 벤더들이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에 올리면서 SAP와 오라클을 비롯한 글로벌 기업은 물론 영림원, 더존 등 국내 업체들도 클라우드 ERP를 얘기하고 있는 시점이다.

하지만 ERP프로세스가 그동안 기업에 잘 정착됐고 구축형 시스템으로도 큰 어려움을 겪지 않는 기업들의 경우 ERP 고도화, 또는 클라우드 전환보다는 어떻게 하면 유지보수 비용을 저렴하게 가져갈 수 있을지 하는 비용에 대한 관점에서 ERP를 보고 있다.

실제 IDG와 LG CNS의 마켓펄스 서베이 결과(2018)에 따르면 유지보수 비용에 관한 불만은 기업규모별 대기업(49%)에서, 업종별로 IT(44%)와 유통/운송/의료/기타(42%)에서, ERP 도입 시기별로 보면 2010년 이전 도입(45%)에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ERP를 교체할 경우 새로운 솔루션을 선택할 때 유지보수 항목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겠다는 답변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조사 결과는 현재 유지보수 비용에 대한 불만이 크고 신기술, 클라우드 환경 등은 아직 ERP 업체들 사이에서 크게 두드러진 차이점이 없기 때문으로도 풀이된다는 설명이다.

이는 SAP와 오라클로 대변되는 글로벌 ERP 기업들의 높은 유지보수요율이 ERP 혁신에 있어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는 말로 풀이된다. 또 새로운 ERP 도입에 있어서도 쉽게 의사결정을 하는데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다만 유지보수 요율 측면에서 대안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는 SAP와 오라클에게 직접, 혹은 파트너를 통한 유지보수 방법 외에 대안으로 제3자 유지보수 시장이 보편화되고 있다.

제3자 유지보수의 대표적 기업으로는 스피니커서포트와 리미니스트리트가 꼽힌다. 두 회사 모두 국내에 지사를 설립하고 제3자 유지보수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 업체들은 모두 SAP와 오라클 등 글로벌 벤더들이 클라우드로 애플리케이션을 전환하면서 기존 구축형 솔루션에 대한 지원을 축소하거나 중단할 것이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이들 기업이 클라우드로 ERP를 전환하고 있지만 아직 기술적 완성도가 구축형 만큼 높지 않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이들은 기업 IT인프라가 클라우드로 전환되고 있는 사실은 부정하지 않되 클라우드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이 구축형 시스템 정도의 완성도를 가질 때 까지는 제3자 유지보수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오라클, SAP 등 글로벌 벤더의 유지보수 요율은 SW 구매 비용의 22% 정도로 스피니커서포트와 리미니스트리트는 50∼90% 절감된 비용으로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이들 기업은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IT예산을 줄일 필요가 있으며 3자 유지보수를 통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다. 또 줄인 비용으로 다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기회를 창출하는 것에 기업이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RP On Cloud]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디지털데일리>가 오는 7월 17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 대강당에서 2019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근간인 ‘전사자원관리(ERP)’ 도입 및 고도화를 위한 [ERP On Cloud] ‘ERP 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ERP On Cloud] 컨퍼런스는 기업 경쟁력 핵심이지만 그동안 다소 소홀히 다뤄져왔던 ERP를 주제로 진행합니다.

이번 컨퍼런스의 세부 주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선 무엇보다 근간인 ERP가 도입되어야 하고 과거의 도입 방식에서 벗어나 클라우드로 전환되고 있는 시장 상황과 기술 동향을 점검합니다. 또, ERP 관리자들의 고민인 유지보수 효율성 확보를 위한 방법과 실제 기업의 도입 사례, 향후 고도화 방안 등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행사 일정 및 프로그램 안내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