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큐브리드, ‘최우수 오픈소스 DBMS SW 10선’ 선정

백지영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큐브리드(대표 정병주)는 자사 제품이 IT 솔루션 분석기관 굿펌스의 ‘최우수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소프트웨어(SW) 10선’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굿펌스(GoodFirms)는 SW 회사 및 제품에 대한 리뷰 및 평가를 제공하는 회사다. 최근 신규 프로젝트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오픈소스 DBMS 중 큐브리드 DBMS를 마이SQL, 포스트그레스QL, 카산드라 등과 함께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제품으로 소개했다.

굿펌스는 큐브리드 DBMS가 무공유(shared-nothing) 클러스터링과 내결함성(Fault Tolerance), 로드 밸런싱, 고가용성 서비스를 위한 자동절체 메커니즘을 지원한다고 설명하며, 웹서비스에 최적화된 관계형 DBMS라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ACID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고, 트랜잭션 처리에 강하다는 점 등을 선정 이유로 꼽았다.

2008년 오픈소스로 전환한 관계형 DBMS 큐브리드는 국내외 30만건 이상의 제품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이중 10만건은 해외에서 발생했다. 또한, 디비버(DBeaver), PHP 등 다양한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큐브리드를 지원하고 있다.

큐브리드 정병주 대표는 “오픈소스 전환 후 국내 중심의 생태계 구축에 집중을 했지만, 해외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점진적으로 큐브리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글로벌 생태계 확장을 위한 커뮤니티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큐브리드는 이밖에도 엔터프라이즈 IT 전문매체 솔루션스리뷰(Solutions Review)에서 소개한 가장 강력한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툴 16선에 꼽혔다고 밝혔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백지영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