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중한기자] 개인형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확산을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다만, 정부가 전면에 나서서 사업을 추진하기보다는 데이터 수집 및 공유, 이용자와 사업자간 분쟁 해결 등 후방지원을 하고 실제 서비스 추진 및 시장확산은 사업자간 경쟁에 맡겨야 한다는 것이다.
7일 오후 현대자동차와 카이스트는 양재동 AT센터에서 국내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의 조기 안착을 위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정부와 업계 관계자들은 공유 생태계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정부의 역할과 협업 방향에 대한 토의를 진행했다.
먼저 명묘희 도로교통공단 정책연구처 수석은 정부중심의 사업진행을 주장했다.
명 수석은 “과거 서울시가 두 업체에 공유자전거 서비스 운영을 허용했을 때 플랫폼 간 이용 방식의 차이가 커 시민들의 불만이 많았다”며 “일시적으로 서비스 지역 구획을 나누는 등 정부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서호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상무는 “이미 개인형 모빌리티에 대한 지자체나 시민의 거부감이나 불편을 낮추기 위한 사업자간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정부가 주도하면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한 고민보다는 사업 확장이나 비용 절감에만 집중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부는 업체 간 데이터 공유와 축적을 돕는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 4차산업혁명교통연구본부 본부장 역시 사업자간 자율경쟁을 강조했다.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는 ▲북유럽과 같이 공공이 운영주체로 나서는 방식과 ▲각각의 업체가 존재하되 하나의 플랫폼에서 중개만 하는 형태 ▲시장자율 경쟁체제 등 3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신 본부장은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는 최종적으로는 통합 플랫폼이 돼야 한다”며 “시장자율 경쟁체제가 가장 현실적이며 경쟁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시민들의 불만, 갈등 등을 중재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