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중한기자]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해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와 함께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의 웹 사전을 카카오톡 샵(#)탭과 다음(Daum) 등 포털서비스에서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는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들의 삶과 활동을 집대성해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을 편찬하고, 2024년까지 약 30여권의 책자로 발간할 예정이다. 온라인에서는 카카오를 통해 웹 사전으로 공개된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기념일에 맞춰 144인을 우선 공개한다. 내외국인을 아우르는 대표적 독립운동가들을 포함하였다. 카카오톡 #탭과 다음에서 독립운동가의 이름을 검색하면 ‘백과사전’의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 항목으로 볼 수 있다.
카카오톡은 #탭에서 11일 하루 동안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핵심키워드로 한 검색테마도 선보인다. #탭 메인에 노출된 해당 키워드를 클릭하거나 검색하면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으로 이어지는 배너와 임시정부 수립기념일 테마백과를 볼 수 있다.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에서 진행 중인 ‘대한민국 임시정부 소개 핸드북 발행’ 프로젝트에 응원과 공유하기, 댓글 달기로 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직접 기부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