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플렉시블 OLED로 갈아타기…프리미엄 트렌드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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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스플레이가 올해 3분기 스마트폰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시장에서 매출 46억5066만달러(약 5조원)로 97.8%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또한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매출 47억 8226만 달러, 34.1%의 시장 점유율로 디스플레이 업계 1위를 굳건히 이어갔다.
27일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3분기 전 세계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 매출은 140억587만달러(15조원)를 기록해 지난 2분기보다 14%,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의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의 성장을 이끈 제품은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였다.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는 3분기 108억3668만달러(약 11조66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체 디스플레이 시장의 77.3%를 차지했으며 3분기까지의 누적 매출은 301억3136만달러(약 32조4200억원)에 이른다. 연간 매출액은 400억달러(약 43조원)를 넘었다. 지난해 연간 매출 333억8006만달러(약 35조9100억원) 대비 20%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성장의 핵심은 OLED 수요 확대로 분석된다. 하반기 삼성전자, 애플 등 세계 최대 스마트폰 업체가 OLED를 채용한 전략 신제품을 선보이며 디스플레이 트렌드를 주도했다. 화웨이, 오포, 비보 등 중국 1, 2위 업체도 전략 스마트폰에 OLED 탑재를 늘리면서 앞으로 추가적인 수요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플렉시블 OLED 급격히 성장=플렉시블 OLED는 프리미엄 제품에 빠지지 않고 탑재되는 모양새다. 얇고 가벼우며 유연한 기판 소재를 활용해 풀스크린, 엣지 등 차별화된 제품 구현에 최적화된 덕분이다. 실제로 3분기 플렉시블 OLED 매출은 30억4692만달러(약 3조2700억원)로 매 분기마다 10억달러(약 1조원)씩 대폭 늘어나고 있다. 1분기와 비교하면 반년 새 270%나 성장했다.
특히 1분기만 하더라도 매출이 기존 리지드(Rigid) OLED(26억1131억달러) 시장의 절반에도 못 미쳤으나, 2분기에 처음으로 평면 OLED 매출을 추월한 뒤 3분기에는 1.5배 수준으로 격차를 더 벌린 것으로 나타났다.
3분기 플렉시블 OLED 시장에서 삼성디스플레이는 매출액 29억4034만달러(약 3조1600억원), 점유율 96.5%로 1위를 차지하며 2위 3위 업체가 기록한 3.3%, 0.1%와 현격한 격차를 유지해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제품을 통한 시장의 선두를 굳건하게 지켰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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