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해지는 네이버 쇼핑, ‘로맨틱’한 상품까지 찾아준다
- 쇼핑 검색에 ‘스타일추천’ 기능 적용
- 상반기 중 이미지와 유사한 상품 검색 기능도 추가 계획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로맨틱’, ‘러블리’, ‘여리여리한’ 등 감성적인 키워드로 상품을 추천해주는 기술이 등장했다. 27일 네이버(www.navercorp.com 대표 김상헌)는 상품에 대한 감성적인 특징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스타일 추천‘ 기능을 베타 오픈한다고 밝혔다.
‘스타일추천’은 이미지 안에서 상품 검색에 필요한 각각의 요소들을 추출해 가장 적합한 감성 키워드로 분류해내는 딥러닝(인공지능) 기반의 기술이다. 상품의 텍스트 정보를 분석해 가격, 브랜드, 색상 등과 같은 정형화된 속성만을 분류할 수 기존의 검색과 달리 접근했다.
이와 관련해 네이버는 컨볼루션 신경망(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기술을 활용했다는 설명이다. 사람의 시신경이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을 활용하는 CNN 기술은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일정 패턴을 파악해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미지 식별에 널리 쓰이고 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쇼핑검색에서 ‘신혼여행룩’을 입력하면 ‘여신룩’, ‘에스닉한’, ‘보헤미안룩’ 등 감성 키워드에 따른 다양한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다. 우선 시각적인 요소가 중요한 패션 의류 일부 키워드에 우선 적용됐으며 범위는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자체 구축한 유사이미지 검색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에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비슷한 스타일의 상품을 찾을 수 있는 기능을 시범 서비스 중이다. 올 상반기 내에 사용자들이 카메라로 직접 찍은 사진이나 온라인상의 이미지만으로 유사한 상품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네이버 쇼핑 검색을 담당하는 이정태 박사는 “이용자 검색 패턴을 분석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즌이나 계절 등에 따라 추천 키워드도 자동으로 변경되며, 향후 키워드 및 적용 범위는 점차 늘려나갈 것” 이라면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네이버가 축적한 다양한 AI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시도들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뒤숭숭한 정국에도 매서운 이복현… "금융지주사 검사 결과 발표, 원칙대로 '매운맛' 유지"
2024-12-20 17:36:50[DD퇴근길] 우티, 티맵 손 떼고 우버 단독체제…넷플릭스에 올라탄 SBS
2024-12-20 17:11:09[2024 IT혁신상품] 실효성과 안정성 갖춘 제로트러스트 솔루션 'SGA ZTA'
2024-12-20 17:1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