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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가상현실' 산업 키운다…400억 규모 전문펀드 조성

채수웅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정부가 가상현실(VR)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전문펀드를 조성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지난 19일 오후 최재유 2차관 주재로 산업은행 본점 스타트업 IR 센터에서 VR 산업 육성을 위한 금융투자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제24차 ICT 정책 해우소’를 개최했다.

이날 이큐브벤처스 김기준 상무와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구영권 부사장 등은 현재 투자사(VC)별로 운용중인 디지털콘텐츠 펀드 중에서 VR 분야 투자 사례를 언급하고 정부에서 계획 중인 VR펀드에 대한 관련 의무 투자비율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윤효환 한국벤처투자 본부장은 산업은행, KIF 등 민간 출자 대상범위 확대방안과 의무투자 비율 등 현재 미래부에서 구상중인 VR 펀드 조성 관련 실무방안을 제안했다. 이노시뮬레이션 조준희 대표, 스코넥 최정환 부사장은 VR 산업에 대한 투자 등 기업의 성장을 위한 단계별로 VC 투자 유치 경험을 소개했다.

미래부는 해우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내년까지 총 400억원 이상 규모의 가상현실 전문 펀드를 조성해 가상현실(VR), 증상현실(AR) 분야의 게임, 테마파크, 교육 등 분야별 원천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BM) 등을 보유한 기업에 대해 제품개발, 마케팅 등 VR·AR 전반에 걸쳐 자금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날 참석한 VR 중소벤처기업들은 아직 시장이 성숙되지 않은 VR 산업에 대한 투자사의 문턱이 여전히 높은 상황에서 정책펀드 조성에 반가움을 표출했다. 다만, 현장의 일부 VC가 당장의 안정성에 연연하기보다는 정책자금 성격에 맞게 더 적극적인 모험자본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했다.

이재우 유니온투자파트너스 대표는 “투자 실적으로 인정되는 VR 산업과 대상 업체범위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현주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즈 부사장은 “많은 운용사를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제시하고 있는 주목적 비율을 낮추고 투자범위 확대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민간 출자자 유치 및 규모를 키워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윤창수 아주IB 이사는 “민간기업이 정부출자 VR펀드에 출자하는 경우 정부차원에서 R&D지원시 가점부여 등 인센티브 제공 검토 필요하다”고 말했으며 배동근 산업은행 팀장은 “수익성을 중요시하는 민간 출자자 입장에서는 운영사의 펀드 투자대상 선정의 자율성 확대 방안 검토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범준 상화기획 대표는 “많은 VR업체들이 투자유치 방법 등을 실제 잘 알지 못하고 있으므로 투자유치 관련 정보 제공 확대 필요하다”며 VR 기업 지원방안을 강조했다. 이어 이종찬 모션디바이스 대표는 “VC에서 투자 대상을 선정할 때 현재의 재무제표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기업의 장기 성과목표 등 미래가치에 주안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거들었다.

한편 VC들은 성공한 게임사나 대기업들이 투자자(LP)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다양한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을 개진했다.

최재유 2차관은 “글로벌 가상현실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VR 펀드 조성을 비롯해 세제혜택, VR 클러스터 등 다양한 정책 추진을 통해 2020년까지 국내에 VR 전문기업 50개를 육성할 계획”이라며 “VR 펀드 조성을 비롯해 창업-투자-회수-재도전에 이르는 선순환 벤처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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