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전화 가입자 10명 중 1명은 알뜰폰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알뜰폰 점유율이 전체 이동통신 시장에서 10%를 넘어섰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알뜰폰의 이동전화시장 가입자 점유율이 2015년 11월 30일 기준으로 10%를 넘어선 10.1%(584.8만명)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알뜰폰(MVNO :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은 기존 이동통신 3사의 통신망을 도매로 임차해 저렴한 요금으로 제공하는 이동통신 서비스를 말한다. 기존에도 일부 MVNO 사업자들이 있었지만 박근혜 정부들어 서비스 명칭을 바꾸고 정부가 전폭적인 지원정책을 펼치며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프랑스나 스페인 등 수년전 알뜰폰이 자리잡은 국가와 비교해도 상당히 빠른 속도라는 것이 미래부 설명이다.
이동통신 시장의 포화에도 불구, 알뜰폰이 빠르게 시장에 안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정책 때문이다. 대표적인 정부지원 정책으로는 도매대가 인하, 번호이동 시행, 전파사용료 감면, 우체국 수탁판매 및 지속적인 확대, 유심 요금제 출시, 단말기 할부채권 유동화 지원 등을 꼽을 수 있다.
음성 도매대가의 경우 2012년 분당 54.51원에서 계속 내려가 2015년에는 35.37원으로 내려갔다. 데이터 역시 2012년 MB당 21.65원에서 15년 6.62원으로 떨어졌다.
현재 알뜰폰 사업자는 이통3사 자회사를 포함해 총 38개사이다. SKT망 사업자의 가입자수는 266.3만명, KT망 사업자는 273.1만명, LG유플러스의 망 사업자는 45.3만명으로 집계됐다.
올해 3분기까지 집계된 알뜰폰 서비스매출은 4908억원(단말기매출 제외)으로 지난해 전체 매출액(4555억원)을 넘어섰다. 올해에는 약 600억원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적자폭은 가입자 증가로 매년 축소되고 있다. 알뜰폰 후불가입자의 월평균 가입자당매출(ARPU)는 1만6000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빠른 시일내 급성장한 알뜰폰이지만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무엇보다 정부의 지원정책에 의존해 성장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무제점이다. 정부지원이 축소될 때를 대비해 자생력을 키워야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 알뜰폰 사업자가 재무적으로 열악한 상황이다. 여기에 이통사와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개발력 부족, 시장확대를 견인할 선도사업자의 부재 등도 해결해야 할 숙제다.
조규조 미래부 통신정책국 국장은 "알뜰폰이 점유율 10%를 달성해 소기의 성과를 이루었다"며 "이제는 내실있는 성장을 위한 사업자와 정부의 노력이 더욱 더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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