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 8 발표…무엇이 달라졌나
이날 소개된 iOS 8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건강 관련 앱인 '헬스키트'와 집안의 가전제품들을 조정할 수 있는 '홈키트'다. 아이폰을 사물인터넷을 이끌 전략적 디바이스로 발전시키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헬스키트는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수집해 분석해서 전달해주는 소프트웨어다. 나이키 퓨얼밴드나 혈당측정기 등 다른 사물인터넷 기기를 통해 확보한 혈압, 체중, 심장박동 등의 건강 지표를 통해 사용자의 건강상태를 알려준다.
홈키트는 집안 내 대부분의 가전제품들을 스마트폰 등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스마트폰을 스마트홈을 위한 컨트롤러로 이용하는 전략이다.
하나의 콘텐츠를 가족이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눈길을 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iOS8에서는 가족으로 설정한 6명까지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가족으로 설정된 사용자들은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책, 영상, 게임, 애플리케이션 등의 콘텐츠를 추가 사용료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직장에서 아이폰으로 애니메이션 영화 ‘얼음왕국’을 구매했다면, 집에 있는 아이들은 아이패드로 이를 감상할 수 있다.
알림센터, 메시지, 메일, 사진 등의 기본 앱들도 기능이 향상됐다. 메시지나 기능 등을 알림센터에서 당겨 바로 답장할 수 있게 됐다. 페이스북 메시지도 바로 '좋아요'를 누를 수도 있다. 메일 화면에서 바로 사진 등을 편집할 수 있으며, 작업 중인 메일을 잠시 접어두고 다른 메일을 열 수 있다. 메시지 기능에는 그룹 채팅 기능이 추가됐다. 3명 이상 그룹을 만들어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기존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7은 아이폰과 아이폰 사용자 가운데 97%가 설치했다”며 “iOS 8 역시 애플을 사랑하는 고객들의 강한 흥미를 유도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심재석 기자>sjs@ddaily.co.kr
네이버 웹툰엔터, 1분기 영업적자 387억원…"2분기 글로벌 확장 나설 것"
2025-05-14 07:11:56크립토닷컴, 케이에스넷과 암호화폐 결제서비스 파트너십 체결
2025-05-13 17:30:07"하필 대선 기간때"… MG손보 노조, ‘일부 영업 정지’·‘폐쇄형 가교 보험사’ 금융위 방안에 강력 반발
2025-05-13 17:17:31'스테이블코인' 대선 이슈 선점나선 민주당… 윤여준 "디지털자산 글로벌 허브로 도약"
2025-05-13 16:5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