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개인정보 유출사고에 따른 2차 피해 주의 당부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기주)은 11일 최근 잇따른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사고로 인한 국민의 불안 심리를 악용한 사이버사기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돼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올해 들어 카드 3사, 의료관련 협회, 통신사 등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를 악용한 개인정보 유출 확인, 집단소송 안내, 피해보상 사칭 등의 내용으로 신종 전자금융사기(스미싱, 보이스피싱 등)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KISA 관계자는 “개인정보 유출사고 업체는 문자메시지나 통화로 개인정보 유출 관련 안내를 하지 않는다. 공공기관, 카드사, 통신사 등을 사칭해 이름, 카드번호, 은행계좌번호 등 일부 개인정보를 언급하더라도 절대 금융정보, 개인정보 등을 알려주면 안 된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KT 개인정보 유출사고의 경우는 개인정보가 유출된 이용자에게 이메일, 우편(14일)을 통해 통지하므로 신종 전자금융사기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노명선 침해사고대응단장은 “사이버사기로 의심되는 문자나 전화를 받을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118번)으로 즉시 신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사이버사기 피해 최소화를 위해 희망하는 기관·기업을 대상으로 전화번호가 변작된 국외발 전화를 차단하고, 스미싱을 분석해 해당 문자 및 악성앱 서버 차단 등의 조치를 하고 있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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