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2014년 전망, 금융IT③] 빅데이터 분석 시동거는 금융권…BI CRM 고도화 맞
본지는 오는 12월 12일 개최되는 <2014년 전망, 금융IT 혁신 컨퍼런스>에 앞서 올해 제기됐던 금융 IT부문의 주요 이슈를 점검합니다.
아울러 스마트금융, 빅데이터와 금융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금융 보안, e뱅킹 및 채널시스템 전략, 컴플라이언스 이슈 등 2014년에 제기될 주요 금융IT 현안들을 중심으로 7회에 걸쳐 게재합니다. [편집자 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그동안 금융권에서 논의되던 빅데이터 분석 사업은 올해부터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파일럿(Pilot) 프로젝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기반한 평판 분석 수준에 머물러 있던 것에서 벗어나 이제는 금융사 내부 정보계시스템에 융합될 만반의 준비를 갖춰나가고 있다.
알려진 것처럼 금융업은 타 산업에 비해 기업의 데이터 보유량이 많고 빅데이터의 활용 잠재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최근 KB경영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산업별 기업 평균 데이터 보유량은 금융권이 총 6667테라바이트(은행 1,931TB, 증권 3,866TB, 보험 870TB)로 조사대상 산업의 50.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국내 금융권에서의 빅데이터 도입은 이제 막 걸음마를 내딛은 단계다. 카드업계와 보험업계에서 고객 이탈방지와 맞춤형서비스, 사기방지 등에 빅데이터를 적용하고 있지만 외국에선 이미 직접적인 비즈니스에 빅데이터를 적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가장 덩치가 큰 은행권의 경우 이제야 겨우 빅데이터에 발을 담근 상황이다. 물론 온라인 평판 분석 등 표면적인 빅데이터 분석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어떻게 핵심 업무에 적용하느냐에 대한 고민이 은행권의 빅데이터 도입을 저어하게 만든 원인 중 하나다.
하지만 최근 빅데이터의 가장 큰 화두인 “무엇을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거듭하던 금융권이 이제 본격적인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농협경제연구소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금융 분야에서는 각 은행 및 증권사 점포가 위치한 지역 고객의 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해당 지역 고객이 선호하는 예금 및 보험, 금융상품 개발 및 추가 라인업의 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은행의 경우 대출자의 채무 불이행 가능성을 개인 신용도와 재정 상태뿐만 아니라 고객 행동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판단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관측된다.
마찬가지로 보험, 카드사도 과거 이력 데이터를 분석해 보험사기, 카드 부정사용을 사전에 감지 및 즉시 조사 착수해 사고를 감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금융당국 차원의 빅데이터 확산을 위한 정책도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11월 금융위원회는 금융 산업 육성 전략을 통해 금융사 신용정보사에 축적된 정보를 집중, 융합해 새로운 정보를 발굴해낼 수 있도록 정보의 가공 및 활용 촉진을 위한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일례로 금융회사 등이 활용하는 ‘신용정보’의 범위 확대 및 신용정보회사의 업무범위 확대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나선 것.
이미 해외에서는 사업전략 수립에 주소・통화내역・SNS 등 비정형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분석, 트위터를 통한 투자심리 파악・펀드 운용 등을 적용하고 있으며 마케팅 활용에 있어선 결제위치 근처의 쿠폰 전송, 위치 맞춤형 보험상품 안내 등을 진행하고 있다.
리스크 관리에 있어서도 빅데이터를 이용해 자금세탁추적에 빅데이터를 활용, 고객 맞춤형 상담원 매칭 등을 진행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정부 3.0’과 연계,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없는 범위에서 공공정보와 연계한 금융의 효율성 제고를 관계 부처와 협업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정보 활용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중요정보 유출방지, 내부통제강화 등 금융IT 보안수준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한편 빅데이터는 금융권의 고객관계관리(CRM)과 비즈니스인텔리전스(BI) 시스템에도 큰 변화를 이끌 전망이다. 따라서 금융권의 빅데이터 도입을 얘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CRM과 BI 시스템에 어떤 변화가 올지에 대해서도 따져봐야 한다. 앞으로 금융권의 빅데이터 사업은 필수적으로 CRM 고도화와 BI시스템과의 융합이 진행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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