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에서 잘 나가는 삼성전자 노트북
[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삼성전자(www.samsung.com/sec 대표 권오현)가 9일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등 중남미 노트북 시장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남미 최대 시장인 브라질에서 13개월 연속 1위, 아르헨티나에서 11개월 연속 1위, 칠레 시장에서 2010·2011년에 이어 2012년에 5월부터 1위를 탈환하며 중남미 전체 시장에서 13개월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삼성전자측은 글로벌 PC 브랜드가 선점하고 있던 브라질 시장에서 자체 생산을 통해 모든 라인업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현지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해 단기간에 경쟁 우위를 점한 것으로 분석했다.
2012년 상반기 27.8%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한 아르헨티나에서는 정부의 현지 조립생산(KD, KnockDown) 규제에 신속하게 대응한 전략이 주효했다. 2011년 2월 아르헨티나 정부가 노트북을 비롯한 수출품에 대해 현지 조립생산을 요구함에 따라 관련 유통 채널들과 협의해 두 달 만에 현지에 조립공장을 설립하고 노트북 완제품을 공급했다.
치레에서도 삼성전자는 2010년과 2011년 각각 시장점유율 20.8%와 23.9%로 1위를 기록했고 2012년에도 5월부터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삼성전자 IT솔루션사업부 송성원 전무는 “현지 시장에 맞춤화된 마케팅 전략과 신제품 도입의 결과”라며 “하반기에는 VIP 고객을 대상으로 프리미엄 노트북 시리즈9 관련 마케팅을 계획 중이며 중남미 사례를 선두로 다른 국가에서도 좋은 실적을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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