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인프라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몇대의 서버를 운용할까…최소 45만대 이상

백지영 기자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세계 최대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인 아마존은 몇대의 서버를 운영하고 있을까.

그동안 베일에 가려있던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서버 대수가 공개됐다. 물론 이는 아마존이 직접 밝힌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인터넷서비스기업들은 자사가 운영하는 인프라스트럭처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밝히지 않는다.

그러나 최근 액센추어의 한 연구원은 아마존의 컴퓨팅 서비스인 EC2이 사용하는 내외부 IP주소를 추적해 이 회사가 약 45만 4400대의 서버를 운영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현재 아마존은 전세계에 7개의 데이터센터를 운영 중이다.

액센추어 기술연구소의 환 류(Huan Liu) 연구원은 아마존 데이터센터가 총 7100개의 랙(서버를 탑재할 수 있는 캐비넷)을 운영할 것으로 가정했으며, 1개의 랙당 64대의 블레이드 서버가 탑재됐을때 총 45만 4400대(7100*64)라는 대수를 산출해냈다.

이중 흥미로운 것은 아마존의 IP주소가 미국 동부 지역의 북부버지니아(Northern Virginia) 지역에 집중돼 있었다는 점이다.

그는 북부버지니아 데이터센터에서 전체의 약 70%에 달하는 5030개의 랙이 운영되고 있을 것으로 추측했다. 반면 아마존이 새롭게 건립한 서부 지역의 오레곤 데이터센터에는 41개의 랙만이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이 데이터센터는 컨테이너 형태로 증축되고 있다.

물론 류 연구원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서는 논쟁이 있다. 이번에 추정된 것 이외에도 더 많은 숫자의 서버가 존재할 것이라는 것이다. 호스팅 서비스나 외부에 공개되지 않은 가상 프라이빗 클라우드(Virtual Private Cloud) 용도로 사용되는 서버가 포함되면 이보다 더 큰 규모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