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AS정책 기존대로 간다”…아이폰 판매 ‘암초’
- 국내서 수리 ‘못해’…앱스토어 실정법 위반 ‘논란’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AS정책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동일한 원칙이 적용된다. 알다시피 애플 제품은 분해조립이 어려운 구조다. 향후에도 이같은 원칙은 바뀌지 않을 것이다.”
토니 리 애플 아시아태평양지역 마케팅 총괄 이사는 2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제가 생긴 제품을 본사로 회수하고 재생제품을 대체품으로 제공하는 애플의 AS정책 변화를 없다고 잘라 말했다. 국내에 시판이 결정된 ‘아이폰’도 같은 기준이 적용돼 판매량 확대에는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MP3플레이어와 PC와는 달리 휴대폰은 서비스 지연은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현재 애플의 AS센터는 전국에 30여개가 있으며 고장 제품이 접수되면 대체품을 보내주고 있다. 평균 2~3일 가량이 걸린다. 애플의 AS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점은 고장 정도의 차등과 상관없이 국내에서 수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제품을 교체해야 하는 것과 보증기간이 지나면 거의 새것을 구매하는 비용과 맞먹는 서비스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 두 가지다.
이에 대해 애플코리아 관계자는 “기존 데이터 백업의 경우 ‘아이튠즈’를 이용하면 문제가 없는데 국내 사용자들이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해 생기는 불만”이라며 “국내에서만 서비스를 받는데는 불편할 수 있지만 애플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월드와이드워런티를 기본 제공한다”라고 해명했다.
애플의 오픈 콘텐츠 마켓 ‘앱스토어’의 실정법 위반 문제도 지속적으로 논란이 될 전망이다.
앱스토어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콘텐츠는 주로 게임이다. 게임은 국내에서 서비스를 하려면 콘텐츠 모두 사전 심의를 받아야 한다. 애플은 이를 피하기 위해 한국 서비스에서는 ‘게임’ 카테고리를 제공치 않는다. 그러나 다른 카테고리로 우회 서비스를 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눈가리고 아웅’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앱스토어’는 오픈 마켓이기는 하지만 애플이 모든 콘텐츠의 등록 유무를 심사하기 때문이다.
애플코리아 관계자는 “오픈 마켓이기 때문에 우회 서비스를 하는 업체를 통제하기 위해 애플이 할 수 있는 것은 없다”라며 “국내법을 따르기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는 원칙적인 입장만 되풀이했다.
최근 잇따르고 있는 배터리 폭발사고에 대해서도 명확한 입장을 공개치 않았다. ‘폭발’이 아니며 애플 제품의 안정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말로 설명을 대신했다. 근거 자료는 제시하지 못했다.
한편 아이팟 신제품의 한국 판매 가격이 높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지역마다 특수성이 있다고 전했다.
리 이사는 “단순히 환율을 고려해서 제품가를 정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한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고려하면 높은 가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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