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개관 미디어아트 전시관, '덱스터' 자회사가 만든다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덱스터스튜디오가 디지털 헤리티지 콘텐츠 기업 문화유산기술연구소(TRIC)와 손잡고 미디어아트 브랜드 '플래시백그라운드(FLASHBACKGROUND)'를 공식 출범한다고 25일 밝혔다.
플래시백그라운드는 과거 회상 장면에 사용되는 영화적 기법인 '플래시백(Flashback)'과 역사·문화적 기원을 뜻하는 '백그라운드(Background)'의 합성어다. 각 지역 고유의 설화를 미디어아트로 재해석해, 새로운 세계를 체험하는 공간을 선보인다는 의미가 담겼다.
덱스터는 자회사 플래시백그라운드를 통해 최근 부상하는 디지털 아트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검증된 자사 콘텐츠 기획력과 제작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각적 관람 중심의 기존 시각특수효과(VFX)의 영역을 확대해 공감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비주얼 익스피리언스(VX)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김욱 덱스터 공동대표는 "내외국인은 물론 전연령대 관람객이 몰입할 수 있는 힙 트래디션 미디어아트 전시관을 구축 중"이라며 "경주 본연의 문화유산과 덱스터의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 및 운용 역량이 어우러진 계림은 문화예술 뿐 아니라 여행·관광·교육 수요까지 흡수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발점은 대표 역사 문화 도시인 경주에 오는 10월 개관하는 '플래시백그라운드: 계림(이하 계림)'이다. 덱스터의 첫 상설 전시관 계림은 천년고도 신라의 역사와 설화를 바탕으로 한 초몰입형 미디어아트 전시 공간으로 ▲VFX ▲실감 콘텐츠 ▲IP ▲음향 효과 ▲공간 설계 등 덱스터 그룹사의 역량을 집중해 시공간여행 테마의 고감도 경험 환경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덱스터는 경주 명소인 보문관광단지 일원 입지에 건축 연면적 1700평, 총 전시실 14개 규모로 전시 스토리에 최적화된 미디어아트 전용 전시관을 건립 중이다. 오는 10월 2025 APEC 정상회의 개최로 세계인의 이목이 경주에 집중되는 만큼 계림에도 높은 관심이 이어질 것이란 목소리도 나온다.
강종익 공동대표는 "플래시백그라운드는 지역 본연의 이야기를 가진 곳이라면 전 세계 어디에서나 각지의 정체성을 담은 전시 기획이 가능하다는 데에서 차별화되는 미디어아트 브랜드"라며 "제주 지역에 2호 플래시백그라운드 건립을 검토하고 있으며, 동아시아 등 해외 진출 기회도 꾸준히 모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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