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ST, 식별 이력추적 고유ID 지원…신규 시리얼 EEPROM 출시

김문기 기자
[사진=ST]
[사진=ST]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지사장 박준식)는 제품 인식, 이력 추적, 수리 가능성 등 시장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128비트의 읽기 전용 ID(UID)가 포함된 시리얼(Serial) EEPROM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14일 발표했다.

새로운 시리얼 EEPROM 시리즈는 파라미터 저장 및 데이터 로깅을 위한 기존의 EEPROM 사용자 메모리 공간 외에도, ST 공장에서 사전 프로그래밍 됐다. 영구적으로 변경이 불가능한 읽기 전용 UID를 제공한다. OEM은 엔트리 레벨 보안 소자의 대안으로 이 UID를 기본적인 제품 식별 및 복제 감지용으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이 UID는 버전 관리 및 업그레이드 제어도 지원한다.

각 디바이스는 32키로비트(Kbit)에서 2메가비트(Mbit)까지 다양한 메모리 용량으로 제공되며, 부품 조달 및 제조 단계부터 현장 구축, 유지보수, 폐기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공장에서 프로그래밍 된 고유 ID를 유지한다. 이 고유 UID는 원활한 이력추적을 가능하게 하여 신뢰성 분석을 지원하고, 장비의 재사용 및 보수를 간소화한다.

ST의 독자적인 CMOS EEPROM 기술이 적용된 M24xxx-U 시리즈는 초기 모델로 64Kbit 및 128Kbit의 용량을 제공하며, 업계 최고 수준의 400만 번 쓰기 사이클, 200년 데이터 보존 및 저전력 소모를 보장한다.

이 메모리는 통합이 용이하도록 산업 표준 SO8N 패키지로 제공되며, 1.7V에서 5.5V까지의 넓은 동작 전압 범위를 지원한다. 모든 디바이스는 100kHz(표준 모드), 400kHz(고속 모드), 1MHz(고속 모드 플러스)의 I²C 버스 모드를 지원한다. 또한, 랜덤 및 순차 읽기 모드 외에도 전체 메모리 어레이에 대한 쓰기 보호 모드를 제공한다. 강화된 ESD 및 래치업(Latch-Up) 보호 기능과 4kV의 HBM(Human Body Model) ESD 보호 기능 또한 갖추고 있다.

64Kbit인 M24C64-UFMN6TP의 가격은 1000개 구매 시 개당 0.13달러부터 시작하며, 128Kbit인 M24128-UFMN6TP는 0.15달러에서 시작한다. 두 제품 모두 현재 구매 가능하다.

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