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도 CSAP 하등급 획득…글로벌 클라우드 빅3 모두 공공 출사표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세계 최대 클라우드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공공기관용 클라우드보안인증제(CSAP) 하등급 획득 소식을 알렸다. 이로써 글로벌 클라우드서비스제공사(CSP) 빅3로 꼽히는 AWS,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클라우드 모두 국내 공공 클라우드 시장 출격 준비를 마쳤다.
1일 AWS는 CSAP 하등급 인증을 획득했다고 발표하며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한국 정부가 규정한 보안 기준을 충족하는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공공기관들이 AWS 상에서 안전하게 혁신을 추진하도록 지원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관리하는 CSAP 인증은 정부 및 공공 기관에 안전성 및 신뢰성이 검증된 민간 클라우드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한 제도다. 이번 인증심사를 위해 KISA는 AWS 서울 리전(Region)의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데이터베이스, 보안 서비스 등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윤정원 AWS코리아 공공부문 대표는 “CSAP 인증을 통해 국내 정부 및 공공 기관들은 이제 대기업, 스타트업, 정부 기관 등 전 세계 수백만 활성 고객이 신뢰하는 AWS 클라우드의 강력한 기능과 혁신을 완전히 누릴 수 있게 됐다”며 “AWS의 엄격한 보안 조치를 검증할 뿐만 아니라 한국 공공 부문의 디지털전환을 가속화해 더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대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간 AWS를 비롯해 해외 CSP들은 강력한 물리적 망분리 보안을 전제로 하는 CSAP로 인해 국내 공공 시장에 제대로 진출하지 못했으나, 지난해 우리 정부가 망분리 규제 개선 정책에 따라 CSAP를 등급제(상·중·하)로 개편하면서 이러한 진입장벽이 일부 해소된 상태다. 상대적으로 보안 요구 수준이 낮은 하등급 공공 시스템에 한해 망분리가 완화된 덕분이다.
CSAP 등급제 개편 이후 지금까지 국내에서 CSAP 인증을 통과한 해외 CSP는 지난해 말 MS, 올해 2월 구글클라우드, 그리고 이번 AWS까지 총 세 곳이다. 이들 외에도 오라클의 경우 적극적인 공공 시장 공략을 위해 하등급이 아닌 중등급 이상 인증 취득을 검토하고 있다는 뜻도 내비친 바 있다.
국내 민간 클라우드 시장에선 이미 AWS·MS·구글 등 글로벌 빅3의 시장 점유율이 약 8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공공 시장에서도 이들의 잇따른 CSAP 획득을 신호탄 삼아 시장이 재편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공공 시장에 주력해온 국내 CSP들 입장에선 외산 클라우드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한편, AWS는 2016년 AWS 서울 리전 운영을 시작으로 증가하는 국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프라 및 서비스 확장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왔다. 4개의 가용 영역을 갖춘 서울 리전은 수만 명의 국내 고객을 지원하고 있다. 업스테이지, 서울대학교병원, 제이앤피메디(JNPMEDI), 광주대학교, 연암공과대학교를 비롯한 많은 국내 유수 조직들이 중요한 워크로드에 대해 AWS를 신뢰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서울대학교병원 의료빅데이터연구센터 이형철 교수는 “AWS의 CSAP 인증 획득은 서울대학교병원의 의료 혁신에 중요한 진전을 의미한다”며 “AWS의 확장성과 고급 분석 기능은 정밀 의학 이니셔티브를 향상시키고, 국외 연구기관과의 공동 의학연구를 가속화하며, 더 개인화된 치료 접근법을 통해 환자 치료 결과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이앤피메디 정권호 대표는 “AWS의 CSAP 인증 획득은 임상연구 혁신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AWS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통해 연구자들이 실시간으로 임상 데이터에 접근하고 이는 신속한 의사결정과 연구진행을 가능하게 할 것이며, 익명화된 한국인의 유전체 데이터를 신규 백신 개발에 반영한다면 한국인에 대한 부작용 확률도 낮출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홈플러스 사태로 난리인데 ‘약간의 잡음’?… MBK 김병주 회장, 서한 논란
2025-04-02 20:06:59“美 USTR, 해외CP에만 망사용료 요구하는 것처럼 호도”
2025-04-02 19:00:20[DD퇴근길] "초안 이달 중 공개"…세계 최초 'AI 기본법', 시행령 내용은
2025-04-02 17:48:02티캐스트 이채널, 방송·디지털 아우르는 신작 라인업 공개
2025-04-02 17:48:00틱톡, 운명의 날 임박…"美사업권 인수, 2일 최종 처리방안 논의"
2025-04-02 17:2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