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용품 업체 ‘폴러스터프’, 욱일기 사용 논란…“韓누리꾼이 바꿨다”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세계적인 캠핑용품 업체인 ‘폴러 스터프’에서 최근 홈페이지에 욱일기 문양을 사용한 일이 누리꾼 사이에서 논란이 일었다.
17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이와 관련, “많은 누리꾼이 제보를 해 줘서 알게 됐고, 확인해 보니 '일본 컬렉션'을 선보이며 욱일기 문양을 사용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많은 누리꾼은 업체 측에 온라인 상으로 즉각 항의를 펼쳤다. 업체는 이후 사과 답변과 함께 욱일기 문양을 없앤 다른 디자인으로 교체했다.
서경덕 교수는 “예전에는 주로 제보를 받았는데, 최근에는 직접 업체에 항의하는 누리꾼이 많아져 성과도 좋아졌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8월 영국의 세계적인 팝스타 아델이 독일 콘서트장에서 영상에 일본의 욱일기를 등장시켜 큰 논란이 됐고, 즉각 서 교수와 누리꾼이 항의를 해 욱일기를 없앤 바 있다.
캐나다에 거주하는 한 한인이 벤쿠버에서 유명한 맥주업체가 새롭게 출시한 맥주 커버에 욱일기 문양을 사용한 것을 확인 후 업체 측에 항의해 디자인을 바꾸기도 했다.
또한 한 50대 한인이 남미 여행중 세계적인 관광지인 볼리비아 우유니 소금사막에 걸려 있는 욱일기를 제거했다는 소식은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서 교수는 “지난 10년간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누리꾼과 함께 꾸준히 펼쳐와 많은 성과를 냈다”며 “내년에는 욱일기를 없앤 사례집을 만들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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