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SPC 맞손…AI 서비스 협력·리테일 솔루션 공동 개발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과 SPC그룹(회장 허영인)이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전방위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MOU는 유영상 SK텔레콤 CEO와 허희수 SPC그룹 부사장을 비롯해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전 서울 을지로에 위치한 SKT타워에서 진행됐다.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제휴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양사는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및 사업·제휴 협력 ▲리테일 매장 대상 B2B 솔루션 상품 개발 ▲마케팅 제휴 및 멤버십 앱 사용 편의성 개선 ▲공동 사업 발굴을 위한 태스크 포스(TF) 구성 등 네 가지 주요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AI 에이전트 기반의 서비스 연동 추진을 통해 고객 상호 작용을 강화한다. SPC 해피포인트 앱이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및 매장 정보와 보유 포인트 현황 등을 대화 기반 자연어로 확인하고, 장기적으로는 고객 니즈에 기반한 맞춤형 상품 추천 등 개인화 쇼핑 경험을 강화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의 AI 개인비서 서비스인 '에이닷(A.)'은 최근 개편을 통해 앱 내에서 제공하던 AI 기능을 각 영역별 특화 에이전트로 분리한 바 있다. 현재 SK텔레콤은 다양한 외부 협력을 통해 AI 생태계를 지속 확장할 계획이며 SPC와의 협력도 관련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된다고 설명했다.
양사는 리테일 매장 대상 B2B 사업 분야에서도 협력한다. SPC그룹 프랜차이즈 매장 운영 노하우와 SK텔레콤의 B2B 인프라를 결합해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기반 점포관리 솔루션 ▲AI 기반의 재고관리 솔루션 ▲스마트 리테일 시스템 등이 포함된 FaaS 솔루션 개발을 추진한다. 이 밖에도 SK브로드밴드와 협력해 SPC 프랜차이즈와 소상공인 매장 대상 전용 결합상품을 출시하는 등 사업 확장에도 나설 계획이다.
별도 운영 중인 양사의 멤버십 서비스(T멤버십, 해피포인트)도 연동해 고객에게 강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동시에 AI를 활용한 개인화 경험을 확장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T멤버십 앱 내 바코드를 통해 해피포인트를 함께 적립하거나, 해피포인트 앱 내 ‘해피오더’에서 상품 구매시 T멤버십 할인 또는 적립을 동시에 제공하는 등 고객 편의를 높인다. 또 AI 기반 미사용 쿠폰 리마인더 기능 등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도 제공해 양사 멤버십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양사는 AI 기반 지속적인 협력 강화 및 공동 사업 발굴을 위한 TF를 구성한다. 해당 TF는 AI 제휴 및 B2B 사업 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양사의 혁신 역량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예정이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이번 협력은 각 분야의 1등 사업자 간 시너지를 통해 성공적 AI전환을 이뤄내는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에이닷을 포함한 SK텔레콤의 앞선 AI 기술과 서비스 적용을 통한 생태계 확대로 고객들에게 한층 더 진화된 AI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허희수 SPC그룹 부사장은 "각 사업 분야의 선도 기업인 SPC그룹과 SKT가 보유한 역량과 노하우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SPC그룹은 AI를 비롯한 혁신적인 ICT 기술을 사업에 적극 도입해 F&B업계의 미래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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