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눈부신 활약’ 신세계, 올 1분기 호실적…“오프라인 본업 지속 성장”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신세계가 백화점 부문의 활약 등으로 올해 1분기 어려운 업황에도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신세계는 백화점과 더불어 주요 자회사들의 매출과 영업이익 대부분 상승하며 내실 성장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신세계는 올 1분기 연결 기준 총매출액 2조8187억원, 영업이익 1630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올 1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5.4% 늘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 역시 7% 성장했다.
◆백화점 부문, 괄목할 만한 성과…매출 늘어난 이유는? “스위트 파크 등 공간 혁신”=특히 백화점 사업의 경우 1분기 총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7.9% 신장한 1조8014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역대 최대였던 지난해 1분기 총매출(1조6695억원)을 1년 만에 넘어선 기록이다. 1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새로 쓴 셈이다.
백화점 올 1분기 영업이익은 1137억원으로, 이 역시 전년 대비 3.1% 늘어난 성적을 기록했다. 신세계는 지속된 고물가·고금리로 소비 심리가 다소 위축된 가운데서도 차별화된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며 본업 경쟁력을 다진 결과로 분석했다.
실제로 신세계백화점은 모바일 앱 리뉴얼과 국내외 최고의 디저트를 엄선해 모은 강남점 스위트파크 오픈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앞세워 많은 고객들의 선택을 받았다.
신세계는 올 상반기 강남점 식품관과 타임스퀘어 패션관 등 리뉴얼을 통한 공간 혁신을 이어가는 동시에 모바일 앱 활성화를 통한 온·오프라인 시너지에 역량을 집중하며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신세계까사·라이브쇼핑 등 연결 자회사 내실 성장도 ‘눈길’=역대 1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한 백화점과 더불어 신세계까사, 라이브쇼핑 등 연결 자회사들도 외형 성장과 내실을 모두 챙겼다.
올 1분기 신세계까사는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매출액 685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을 98억원 개선하는 데 성공하며 전년 대비 흑자전환했다. 올 1분기 영업이익은 10억원으로, 어려운 업황 속에서도 흑자 전환을 이뤄냈다.
수면 전문 브랜드 ‘마테라소’와 베스트셀러 소파 ‘캄포’ 등 메가히트 상품에 힘입어 매출액이 전년보다 큰 폭으로 늘었다. 신세계까사는 물류 운영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등 사업 구조가 안정화되며 올해 연간 흑자에 대한 기대도 높였다.
신세계라이브쇼핑 역시 블루핏, 에디티드, 엘라코닉 등 패션 자체브랜드(PB) 호조로 매출액 782억원과 영업이익 5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62억원만큼 개선시키며 흑자로 전환됐고, 매출은 전년 대비 16.7% 늘어났다.
신세계디에프(면세점)의 매출액은 전년보다 4.8% 감소한 4867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신세계는 지속적인 인천공항 트래픽 증가와 순차적 매장 오픈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신세계센트럴시티는 영랑호 리조트 영업 양수 효과와 임대 수익의 증가로 매출액 88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증가한 262억원을 달성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매출액 309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하락했지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시킨 112억원을 기록했다. 코스메틱 사업의 성장세는 특히 두드러진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코스메틱 부문만 놓고 보면 올 1분기 매출 1043억원, 영업이익 65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최대 매출을 이뤘다.
자체 화장품과 수입 화장품이 모두 호실적을 보이는 가운데 고기능 스킨케어 브랜드 ‘연작’, 럭셔리 뷰티 브랜드 ‘뽀아레’, 하이엔드 스킨케어 브랜드 ‘스위스퍼펙션’ 등 자체 브랜드가 호실적을 이끌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패션부문 사업 구조를 효율화하는 동시에 성장성 높은 브랜드 중심의 포트폴리오 재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신세계는 앞으로 실적 호전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신세계 관계자는 “녹록지 않은 업황과 치열한 커머스 경쟁 속에서도 백화점 역대 1분기 최대 매출과 연결 회사들의 고른 성장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입증했다”며, “백화점의 콘텐츠 혁신과 자회사들의 견고한 실적을 바탕으로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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