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페스티벌’ 중심축 롯데百, 서울시와 ‘외국인 쇼핑·관광 1번지’ 만든다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롯데백화점이 명동을 다시 대한민국 1등 쇼핑·관광 상권으로 만들기 위해 발벗고 나선다.
24일 롯데백화점은 오는 26일 서울시·중구청과 함께 ‘2024 명동 페스티벌’을 연다며,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명동 페스티벌은 지난해 롯데백화점과 서울시가 내외국인 관광객 유입을 확대하고 코로나로 위축된 명동 상권을 살리기 위해 최초로 기획한 행사다. 총 10일간 진행된 행사에 롯데백화점 추산 총 40만명의 인원이 방문했으며 오프닝 세리머니의 ‘벌룬 퍼레이드’ 동시 관람 인원은 약 6000명에 육박했다.
행사 기간 중 롯데백화점 본점 외국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800% 증가 했으며, 행사 전인 1~3월 일평균 매출과 비교해도 약 30% 증가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2월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약 103만명으로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동기 대비 86% 수준이다. 팬데믹 이후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의 개별 관광이 많아지면서 문화 체험 위주의 자유 여행이 증가 하는 추세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오는 26일부터 5월6일까지 명동을 체험과 축제의 장으로 만들어 ‘명동 페스티벌’을 서울의 랜드마크 축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올해 ‘2024 명동 페스티벌’은 국내외에 더욱 알리기 위해, 계열사 참여 및 글로벌 제휴처를 확대했다. 롯데칠성음료, 롯데면세점, 롯데호텔, 롯데웰푸드, 코리아세븐 5개 계열사가 추가로 참여해 ‘크러시 맥주’ 체험 부스 운영 및 계열사별 상품 지원을 통해 페스티벌 홍보에 힘을 싣는다.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공유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핀터레스트’, 음식관광 전문 플랫폼 ‘레드테이블’을 비롯해 에어아시아 항공사 및 국제공항 4곳과 등과 제휴를 맺고 다양한 혜택이 담긴 쇼핑 바우처를 제공한다.
행사 기간 롯데백화점이 자체 개발한 킨더유니버스 캐릭터와 서울시를 상징하는 스카이코랄(SkyCoral)색으로 거리를 장식해 명동 페스티벌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축제 분위기를 더한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킨더유니버스라는 키즈관 브랜딩을 론칭 하면서 자체 캐릭터 9종을 선보인다.
롯데백화점은 본점 영플라자를 시작으로 명동예술극장까지 약 200미터의 거리를 스카이코랄 빛으로 물들이고, 거리 주변을 ‘킨더유니버스 캐릭터’를 활용한 조형물 등으로 특색 있게 연출할 계획이다.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K-디저트와 명동 페스티벌 굿즈샵 팝업 스토어도 운영된다.
또한, 참여형 이벤트 ‘스탬프 투어’가 올해 더 확대된다. 지난해 스탬프 투어는 약 4000명의 인원이 참여했으며 이중 45%가 외국인 참가자였다. 올해는 스탬프 도장을 받을 수 있는 미션을 지난해 대비 12개 더 늘린 17개로 확대했다. 스탬프 투어를 완료한 참가자는 본점 지하 1층 코스모너지 팝업스토어에서 선착순으로 리워드 굿즈를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5월2일과 3일에는 롯데백화점 ESG 프로그램인 ‘리얼스마켓(RE:EARTH MARKET)’을 열어 명동길 일대에서 플로깅을 통해 쓰레기를 주워 오는 시민들에게 친환경 굿즈를 증정할 계획이다.
김지현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부문장은 “지난해 제1회 명동페스티벌의 성공적 개최로 쇼핑과 즐길 거리가 많은 명동의 매력을 해외 관광객들에게 널리 알렸다”며 “명동 상권 활성화와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서울시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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