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그룹, 알리익스프레스 韓 시장 공략에 1.5조원 투자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초저가를 무기로 파상 공세를 펼쳐온 중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 모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이 한국 시장 본격 공략을 위해 3년간 1조원 넘는 투자를 진행한다.
14일 연합뉴스는 알리바바가 한국에서 사업을 확대하고자 앞으로 3년간 11억달러(약 1조4471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알리바바그룹 사업계획서를 인용해 보도했다. 알리바바그룹은 이러한 내용이 담긴 사업계획서를 최근 정부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알리바바는 2억달러(약 2632억원)를 투자해 올해 안에 국내에 18만㎡(약 5만4450평) 규모의 통합물류센터(풀필먼트)를 구축할 예정이다. 단일 시설로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규모다.
또한, 알리바바는 한국 셀러의 글로벌 판매를 돕는데 1억달러(약 1316억원)를 투자할 예정이다. 우수한 한국 상품을 발굴하기 위한 소싱센터도 설립한다. 오는 6월에는 수출 플랫폼 역할을 할 글로벌 판매 채널도 개설할 방침이다.
알리바바는 알리익스프레스 외에 동남아시아 지역 ‘라자다’나 스페인어권 ‘미라비아’ 등 알리바바 산하 여러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한국 상품을 판매하는 계획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3년간 5만개에 달하는 한국 중소기업 글로벌 수출을 지원한다는 목표다.
소비자 보호에도 1000억원을 투자한다. 우선 300명의 전문 상담사가 있는 고객서비스센터를 공식 개설했다. 직접구매(직구) 상품의 경우 구매 후 90일 이내에는 이유를 불문하고 100% 환불이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직구 상품이 위조 상품이나 가품으로 의심되면 100% 구매대금을 돌려준다.
또한, 알리익스프레스는 오는 17일부터 고객이 환불 신청 후 공식 물류 파트너가 상품을 수거해 가면 24시간 내에 환불 승인이 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반품이 필요 없는 환불의 경우 승인 이후 결제 수단에 따라 실제 결제 취소 처리까지 영업일 기준으로 약 1일에서 10일이 소요된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가장 문제로 꼽혀왔던 ‘가품’ 차단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플랫폼 내 가품 의심 상품을 걸러내고 한국 브랜드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는데 1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알리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이달까지 가품 의심 상품을 취급한 5000개의 셀러가 퇴출됐고, 위조 의심 상품 182만4810개가 삭제 조치됐다.
또한, 해당 기간 위조 의심 상품을 구매한 한국 소비자로부터 4만2819건의 환불 요청을 받아 4만2476건을 환불 조치했으며 나머지는 환불 절차가 진행 중이다. 알리바바는 이런 투자를 통해 3년간 3000개의 직·간접적인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다른 이슈인 개인정보 보호와 프라이버시 보호와 관련해서는 이미 한국에 독립적인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한국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관리하고 있으며 한국 법 규정에 따라 이를 처리하고 있다는 게 알리바바의 설명이다.
앞서 알리익스프레스는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국가의 관련 법률과 법규를 준수하고 있다”며 “한국의 데이터 관리 감독 요구사항에 따라 한국 가입자의 개인 정보와 관련된 내용을 개인 정보 보호 정책에서 충분히 고지하고, 사용자의 동의를 얻은 후에 수집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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