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슈퍼, 싱크탱크 프로그램 ‘ZRT 2기’ 출범…Z세대 대학생 중심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롯데마트와 슈퍼의 비전 홍보를 위해 Z세대(90년대 중반 ~ 00년대 초반 출생 세대)가 새롭게 뭉쳤다.
최근 Z세대가 주요 소비층을 담당하게 되면서, 유통업계에서는 Z세대를 타깃으로 한 팝업스토어와 같은 체험형 콘텐츠나 마케팅 전략 등을 시행 중이다. 미래 소비 권력을 가진 Z세대를 선제적으로 사로잡아야 추후 핵심 고객층 확보에 이점을 가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롯데마트와 슈퍼는 지난달 21일 Z세대 대학생들로 이뤄진 싱크탱크 프로그램 ‘ZRT(gen Z Round Table)’ 2기를 출범했다고 9일 밝혔다.
‘ZRT’란 Z세대 소비 인사이트(통찰력)를 얻고자 지난 2022년 말 대형마트 업계 최초로 선보인 프로그램이다. 체계적인 실무진 멘토링 과정과 자신들이 낸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Z세대 대학생들로부터 큰 관심을 모았다.
이번 ZRT 2기는 롯데마트와 슈퍼의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No.1 GROCERY MARKET)’ 비전 달성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ZRT 2기는 Z세대와 밀접한 ‘인공지능(AI) 활용’과 ‘1~2인가구 공략’이라는 두 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각 2개팀씩 총 4개팀이 참여해 오는 3월7일까지 3개월간 오프라인 매장 경쟁력을 높이는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더불어 Z세대의 아이디어에 전문성을 더하고자 각 소속 팀장이 사내교육을 담당하고 멘토링 또한 경력 10년차 이상의 실무진으로 구성된다.
또한, 롯데마트와 슈퍼는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팀에 장학금 지원과 해당 아이디어를 현실화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수 2개팀에는 각 500만원, 300만원의 장학금이 제공된다. 해당 팀 아이디어의 경우 자신들의 아이디어가 펼쳐질 수 있게끔 기획, 예산, 기대효과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 현업 반영 가능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강산 롯데마트·슈퍼 브랜드전략팀 담당자는 “미래 핵심 고객층인 Z세대가 직접 고안한 아이디어를 통해 롯데마트와 슈퍼를 방문하는 젊은 고객들의 수를 늘리고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력 또한 높이고자 한다”며, “ZRT 활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모두 공유되는 만큼 앞으로 남은 활동에 대해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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