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입점 소상공인 21만명 넘어…6800억원 이상 투입"
-‘2023 쿠팡 임팩트 리포트’ 발행
-고용 인원 6만여명, 직원 3명중 1명은 청년·2명중 1명 여성
[디지털데일리 백지영 기자] 쿠팡에 입점한 소상공인 수가 21만명을 넘어섰고, 이들의 연간 거래금액이 9조원을 돌파했다. 이를 위해 쿠팡은 6800억원을 투입했다.
1일 쿠팡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3 쿠팡 임팩트 리포트'을 발간했다. 리포트는 소상공인·고용 창출·근로자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쿠팡의 사회적 기여를 분석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 2022년 6800억원 이상을 투입해 소상공인의 판로개척을 지원했다. 쿠팡에 입점한 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수는 올해 상반기 21만명 이상으로 집계됐다. 지난 2021년(약 15만 7000명)과 비교해 33% 늘어난 수치다. 2015년(약 1만 2000명)과 비교하면 17배(1630%)나 늘었다.
이들의 총 거래금액은 2022년 기준 9조1800억원으로, 2019년(4조1080억원)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어났다. 소상공인 거래금액은 비서울 지역에서 72%가 발생했다. 제주·울산·충북·경북 등 비서울 지역 소상공인 거래금액은 서울 지역 소상공인과 비교해 2020년과 비교해 2022년 약 2배 높았다.
올해 상반기 본격 론칭한 로켓그로스(판매자 로켓배송) 이용 중소상공인은 1만2000명 이상으로 로켓그로스 판매자의 절대 다수를 차지했다. 소상공인이 제품 개발과 생산에 주력해 상품을 물류센터에 입고하면, 쿠팡이 포장과 로켓배송, 고객응대를 모두 대행해준다.
2022년 대만에 진출하면서 소상공인의 수출도 본격화됐다. 현재 대만 로켓직구 판매자 중 소상공인 비중은 약 67%다. 이들이 대만 로켓배송으로 올해 수출한 품목은18만개 이상이다.
쿠팡의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만드는 중소 제조사들의 2022년 매출은 전년과 비교해 29% 늘었다. 같은 기간 전국 소상공인 매출 성장률(12%)과 쿠팡 전체 매출 성장률(26%)를 웃도는 수치다.
PB 중소 제조사들은 올 상반기 기준 2만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다. 또 전년 대비 137% 늘어난 1만4000개 이상의 카테고리 제품을 쿠팡에 공급했다.
일자리 창출에도 힘썼다. 쿠팡과 물류사업을 담당하는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의 고용 인원은 2023년 상반기 기준 6만명 이상이다. 이 가운데 직원 3명 중 1명이 청년(19세~34세)이다. 2022년 기준 직원 2명 중 1명은 여성으로 나타났다. 총 44만개의 일자리 직간접 창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쿠팡이 대구에서 새로 고용한 직원은 약 1600여 명, 간접 고용 효과는 약 1만 명에 달한다. 쿠팡은 아시아권 최대 풀필먼트센터 중 하나인 대구FC 건립을 위해 3200억원 이상을 투자했다.
대구FC는 축구장 46개에 달하는 면적에 인공지능(AI), 물류 로봇 등이 접목된 최첨단 물류 기술과 설비를 대거 투입했다. 쿠팡은 창립 후 6조2000억원가량을 전국 물류망 구축에 투자해 로켓배송 권역을 대대적으로 확대해왔다.
지난 2021년에는 직원들의 금연·금주·스트레스 등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쿠팡케어‘ 프로그램도 도입했다. 현재까지 참가한 직원은 약 8300명이다. 이들의 뇌심혈관 위험과 식생활이 크게 개선됐다.
여성 근로자의 업무 환경도 개선됐다. 여성 배송 근로자의 생리휴가 사용 비율은 2022년 89%로 2020년 대비 70% 늘었다. 육아휴직 등 육아제도 사용 비중도 2020년 대비 2022년 4배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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