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전국 100개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교육 마쳐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카카오가 우수한 디지털 전환 성과를 보인 상인·상인회를 격려하고 향후 전통시장 내 디지털 역량 향상을 응원하기 위한 시상식을 열었다.
카카오 기업재단 카카오임팩트는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진흥공단, MKYU과 함께 진행한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그램이 2023년 교육 과정을 마치고 우수시장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시상 대상자는 톡채널 친구 수, 메시지 발송 수, 포스트 작성 수 등을 기준으로 총 27개 시장 상인회 11곳과 상인 62명을 선정했다. 대상과 금상, 은상, 동상, 특별상으로 구분돼 상장과 상패 그리고 특별 부상을 지급했다. 또한, 업무에 바쁜 전통시장 상인들을 배려해 각 시장을 직접 찾아 시상식을 진행했다.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돕기 위해 진행되는 카카오 대표 상생 프로그램이다.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올해 ‘점포 톡채널 지원사업’(20개 시장)과 ‘시장 대표 톡채널 지원사업’(80개 시장)으로 총 100개 시장을 대상으로 디지털 교육을 진행했다.
올해 교육엔 100개 시장 상인회와 901명 상인이 참여해 톡채널 설치, 운영 등 톡채널 기본 교육을 받았다. 이를 통해 총 1001개 카카오톡 채널이 개설됐으며, 21만4181명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확보했다.
디지털 교육 수료율은 상인회와 상인 각 100%, 99.7%를 기록했다. 상인회와 상인 대상으로 교육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상인회는 100%, 상인 경우 96%가 만족한다고 답변했으며, 카카오톡 채널이 방문객 증대에 기여 했느냐는 물음에 75%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그간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공모 과정을 통해 한정된 기간만 참여 접수를 받았지만, 내년엔 상시 신청제를 도입해 모집 접근성을 넓힐 예정이다.
육심나 카카오 ESG사업실장은 “100개 시장 지원을 목표로 시작한 2023년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그램이 전통시장과 상인들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열정에 힘입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도 카카오의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을 위한 활동은 계속될 것이며, 지원 방식 개선 및 교육 자료 고도화 등을 통해 양적, 질적 모두 성장한 프로그램을 선보여 전통시장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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