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맛집

“경쟁사와 격차 못 좁혀”...배민, 베트남 사업 4년 만에 철수

이안나 기자
배달의민족이 베트남 사업 중단을 알리고 있다. [ⓒ 배민베트남]
배달의민족이 베트남 사업 중단을 알리고 있다. [ⓒ 배민베트남]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배민 베트남이 시장 진출 4년만에 철수를 결정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배민베트남은 최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다음 달 8일부로 운영을 종료한다고 전했다.

배달의민족은 2019년 베트남 현지 배달 플랫폼 비엣남엠엠을 인수하며 베트남 시장 진출했다. 이후 4년 만에 사업 철수를 결정했다. 배민베트남은 우아한형제들이 독일 딜리버리히어로와 합작해서 설립한 우아DH아시아에 속해 있다.

딜리버리히어로 창업자 겸 최고 경영자(CEO) 니클라스 외스트베르크는 지난 8월 인터뷰에서 아시아 시장에서 베트남이 유독 부진하다고 말한 바 있다. 배민베트남은 지난 9월 비용 절감을 위해 서비스 지역 축소와 인력 감축도 진행했다.

배민이 사업을 철수하게 된 건 베트남 음식배달 시장 경쟁이 극심한 가운데, 유의미한 성과를 얻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배민베트남 측은 코로나 이후에 사업성과를 예의주시하고 있었지만, DH는 지속되는 어려운 글로벌 경제 상황, 수익 달성의 어려움, 경쟁사들과의격차를 좁히지 못한 것 등을 고려해 운영 종료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시장조사업체 모멘텀워크스에 따르면 베트남 음식 배달 시장은 지난해 기준 그랩과 쇼피푸드가 각각 점유율 45%와 41%를 차지하고 있다. 배민베트남은 12%에 그쳤다.

이안나 기자
anna@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