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국가 전산망 마비…"재난 및 사고 유형으로 명시할 것"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행정안전부 고기동 차관은 최근 발생한 지방행정 전산망 장애와 관련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운영 방식 전면 재검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 국가 전산망 마비를 재난 및 사고 유형으로 명시하기로 했다.
25일 오후 진행된 행정안전부의 지방행정 전산망 장애 관련 긴급 브리핑에서 고기동 차관은 "행정안전부는 오래된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전수 점검에 착수했다. 이는 최근 장애의 원인이 된 포트 불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향후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국민에 대한 통지를 개선하기 위해 장애 처리 매뉴얼을 보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장애로 인한 서비스 복구 상황을 국민에게 신속히 알리고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고 차관은 또한 전산장애 발생 시 신속한 복구 조치를 위한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중요 서비스 시스템과 연관 장비들에 대한 통합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상설 장애 대응반을 운영해 장애 조치 시간을 단축시킨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핵심 디지털 정보 서비스가 중단되는 상황에서도 행정 서비스가 지속될 수 있도록 대응 매뉴얼을 수립하고, 국가 전산망 마비를 재난 및 사고 유형으로 명시하여 예방부터 복구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고 차관은 "장기적으로는 디지털 정부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범정부 디지털 정부 위기대응 체계 확립, 공공정보화 사업 추진 방식 개선, 투자 계획 마련, 디지털 분야 우수 인재 유입 촉진 및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운영 방식 전면 재검토 등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종합대책은 디지털 정부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유사한 장애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민간 전문가와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구현될 예정으로, 고 차관은 "이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디지털 정부 명성에 걸맞는 편리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브리핑에서 국가정보관리원 이재용 원장은 "장애를 일으킨 라우터 장비는 2016년에 도입되었으며 아직 사용 기한이 만료되지 않았다"며 "물리적 부품의 손상이 고장의 원인이었지만, 그 원인을 명확히 밝히기는 어렵다"고 언급했다.
또 그는 "전산실에서는 평소에 매일 육안 점검을 실시하고 있지만 예상치 못한 고장을 미리 잡아내기는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다만 향후 제조사들과 협의해 선제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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