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기고] 물류창고에 로봇을 도입하기 전 해야 할 다섯 가지 질문
글: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
창고 운영자가 자동화 기술을 고려할 때 운영을 평가하고 로봇 자동화의 도입이 적합한지 파악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로봇을 신중하게 배치하지 않는다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교한 자율 이동 로봇(AMR)도 지게차나 기타 중장비들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기계다. 나아가, 오늘날에는 이러한 장비의 안전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한 엄격한 정책, 프로토콜 및 절차가 마련되어 있다. AMR이 더 ‘지능적’이라고 해서, 혹은 사람이 조작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방심해서는 안 된다. 작업자의 안전은 결코 타협 대상이 될 수 없다.
안전을 고려할 때, 원활한 운영을 위해 창고 시설 설비 내에서 AMR을 어떻게 제어하고 관리할 것인지도 검토해야 한다. 많은 시설에서 전사적자원관리(ERP) 및 창고관리시스템(WMS) 등의 클라우드 연결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관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클라우드는 로봇 자동화에 사용될 수 없다’는 오해가 존재한다.
AMR은 다른 유형의 자동화 솔루션 뿐만 아니라, 다른 유형의 로봇과도 차이점이 있다. AMR은 자체 제어 기능을 갖춘 자율 장치이기 때문에 클라우드를 이용한 완전한 배포 및 관리가 가능하다. 실제로 많은 AMR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또는 서비스형 로봇(RaaS) 솔루션으로 제공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다른 SaaS 솔루션과 마찬가지로 AMR은 본질적으로 클라우드 솔루션이다. 오늘날 직원들이 모바일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한 SaaS로 제공되는 작업 및 인력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생각해보라.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제공, 관리된다고 해서 온프레미스 서버보다 보안이 취약하다고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관리 용이성, 확장성 및 보안이 개선되는 등 상당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를 통해 호스트 하드웨어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제어할 수도 있다.
AMR과 같은 SaaS 및 RaaS 자동화 솔루션에도 동일한 이점이 적용되므로 전문가 수준의 지원, 유연성 및 다중화(Redundancy)가 상시 제공된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AMR은 일반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과 같이 몇 주 혹은 몇 달이 아닌 몇 시간 또는 며칠 내에 온라인 상태로 전환이 가능하며, 작업자는 즉각적인 생산성 향상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어디서나 24시간 연중무휴로 AMR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조정할 수 있어 작업자는 중단 없이 워크플로우를 보다 능동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자동화할 수 있다.
로봇을 처음 도입하거나 다른 유형의 로봇 자동화 솔루션으로 전환하는 경우, 제조 환경에서 활용되는 AMR은 물류창고 환경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로봇 자동화 솔루션을 선택하기 전에 다음 질문들을 고려해봐야 한다.
1. 물류창고/유통센터/공장에 로봇이 적합한가? 시설 내에 경사로, 하차, 물 등의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고 솔루션 제공업체와 협력하여 로봇이 해당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2. 본격적인 실제 시범 운영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의사 결정권자는 인력 공백을 메우거나 주문 처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하는 긴급한 상황에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가상 데모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로봇은 소규모 시범 환경에서는 놀라울 정도로 잘 작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상 데모는 쉽게 조작될 수 있다. 따라서, 로봇 자동화 솔루션, 특히 AMR 및 자동 운반 차량(AGV)을 채택하기 전에 항상 실제 생산 환경에서의 작동 모습을 확인해야 한다.
3. 현행 안전 표준을 준수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의사 결정권자는 선택한 공급업체와 통합 팀이 현행 표준을 준수하고 이행할 수 있는 지식과 의지를 모두 갖췄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직원과 기업이 위험에 처할 수도 있다.
4. ‘서비스 가치’를 포함한 클라우드 기반 로봇 솔루션의 이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가?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공급망 환경에서 대부분 온프레미스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전반적인 클라우드 전략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향후에는 모든 ERP, WMS, 제조 실행 시스템(MES)과 그 사이의 모든 연결 애플리케이션이 클라우드 기반이 될 가능성이 높다. 로봇 자동화 시스템의 호스팅, 보안 및 관리 방식이 달라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서로 다른 시스템을 원활하게 통합해 전체 비즈니스에서 데이터 및 기능적 사일로(silos)를 제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오늘날의 온디맨드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생산 및 주문 처리 워크플로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가 더 용이해진다.
5. 로봇을 동료로 배치하는 것에 대한 직원들의 생각은 어떤가? 로봇과의 협업은 익숙한 모바일 컴퓨터와는 달리 직원들에게 낯설고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직원들이 로봇을 동료로 대하고 친숙해질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을 실시해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로봇은 창고 운영자에게 여러 이점들을 제공하며 바쁜 직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로봇은 아직까지 창고 내에서 많은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업계가 필요로 하는 만큼 도입되지 않고 있다. 이는 로봇의 작동 방식, 로봇과의 협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 로봇의 통합 및 관리에 필요한 작업에 대한 오해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로봇이 모든 물류창고 환경에 문제없이 배치될 수 있다거나, 클라우드를 통해 로봇을 배포 및 관리할 경우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으나, 이는 모두 사실이 아니다.
여러 선택사항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각 옵션이 비즈니스, 시스템 및 직원들에게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이해하면 직원에게 해가 되지 않고 확실한 도움이 되는 최적의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다.
로봇은 디지털 혁신의 일환으로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물류창고 솔루션 중 하나이다.
취임 1주년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 첫 연간 흑자 보인다… '주담대' 찬스없이도
2025-01-24 12:02:33한 달 새 대출 약정 30%↑…핀다 "대출 조건 개선에 실수요자 몰려"
2025-01-24 11:48:27트럼프, ‘가상화폐 규제 완화’ 실무그룹 신설 행정명령
2025-01-24 11:25:41꽁꽁 언 삼성생명 주가, 해빙은 언제쯤?… 밸류업 전략에도 차질빗나
2025-01-24 11:2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