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태국 시장 공략’ 한국 식품 기업과 손 잡은 사연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디스코드·라이엇게임즈
·유비소프트·DC·마블 등 네이버웹툰과 협업을 통해 젊은 독자층을 대상으로 지식재산권(IP) 확장을 노리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해외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한국 기업들도 해외 시장 젊은 고객 공략을 위해 네이버웹툰과 적극 협력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지난달 24일부터 태국 방콕 대형 쇼핑몰 ‘시암 디스커버리’에서 진행 중인 한국 라면 홍보 팝업스토어 ‘보글보글 K-라면 팝업스토어(Boggle Boggle K-Ramyun Pop-up Store)’에 한국 주요 식품 기업과 함께 참여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네이버웹툰은 지난 2014년 11월부터 태국어 서비스 ‘라인웹툰’을 운영하고 있다. 모바일 앱마켓 데이터 분석 플랫폼 ‘데이터닷에이아이(data.ai)’에 따르면 라인웹툰은 매출과 월간활성이용자 수 기준 태국 웹툰 플랫폼 1위다.
팝업스토어 행사를 기획한 김정아 이노션 부사장은 “이번 팝업스토어는 한국 라면을 홍보하는 행사인 만큼 태국 외식 트렌드를 선도하는 젊은 층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네이버웹툰(라인웹툰)과 협업이 꼭 필요했다”며 제휴 이유를 설명했다.
네이버웹툰은 태국 오리지널 웹툰 IP를 활용해 팝업스토어 곳곳을 웹툰 캐릭터로 꾸미고 태국 인기 웹툰 작가 5명과 한국 라면 및 팝업스토어를 소개하는 특별 웹툰을 제작했다. <완텅라이짜이>, <파>, <테이크마이머니>, <버드사바>, <김미유어러브> 총 다섯 편 태국 작품이 특별 웹툰 제작에 참여했으며 한국 라면과 레시피 소개, 제품별 브랜드 행사 일정, 행사장 방문 때 혜택 등 내용을 담았다.
지난 주말에 진행한 네이버웹툰(라인웹툰) 단독 행사 ‘웹툰 브랜드 데이’에는 웹툰 속 캐릭터로 실시간 변환이 가능한 ‘툰필터(구 웹툰미)’ 체험과 17명 태국 웹툰 작가와 함께하는 플리마켓을 중심으로 웹툰 캐릭터 등신대를 활용한 포토존 조성, 사은품 증정 이벤트, 유료 웹툰을 볼 수 있는 코인 카드 판매 등 행사장을 찾은 태국 웹툰 팬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특히 웹툰 속 캐릭터로 변신할 수 있는 ‘툰필터’를 체험이 큰 인기를 끌었다는 후문이다. 네이버웹툰이 개발한 툰필터는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나의 모습을 웹툰 캐릭터로 실시간 변환시키는 기술이다. 지난 2월 말 국내 최대 규모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DEVIEW)’에서 ‘웹툰미’라는 이름의 데모 버전을 공개한 바 있다.
네이버웹툰은 태국 웹툰 팬들에게 인기 있는 한국 작품 <작전명순정>과 <사신소년> 및 태국 작품 <아임더모스트뷰티풀카운트> 총 세 가지 필터 체험 서비스를 선보이고 결과물 인화 서비스도 제공했다.
네이버웹툰은 “전 세계적으로 웹툰 위상이 올라감에 따라 젊은 이용자 비중이 높으면서 압도적 1위 글로벌 웹툰 플랫폼을 운영하는 네이버웹툰 경쟁력이 더욱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민연금, 고려아연 ‘집중투표제’ 지지… 법원 판단만 남아
2025-01-19 15:31:10공정・투명한 '공매도'위한 가이드라인 최종안 마련… 금감원 "3월말까지 전산화 완성"
2025-01-19 14:20:28알뜰폰 업계, 갤럭시S25 가입자 사전유치 경쟁 ‘후끈’
2025-01-19 13:16:35주담대 채무불이행자 비율도 '상호금융'업권이 가장 높아…"종합 리스크관리강화 필요"
2025-01-19 12:00:00취임앞둔 트럼프, 가상화폐 정책 우선순위 발표 나오나… 비트코인 10만4천달러선 회복
2025-01-19 11:3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