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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직원 경험 플랫폼 ‘비바’에 AI 비서 ‘코파일럿’ 탑재

이종현
MS 비바 인게이지 코파일럿
MS 비바 인게이지 코파일럿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는 현지시각 20일 자사 직원 경험 플랫폼 ‘MS 비바’에 인공지능(AI) 비서 ‘코파일럿(Copilot)’을 탑재한다고 밝혔다.

비바는 M365와 ‘팀즈(Teams)’를 기반으로 여러 비바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직원의 참여, 학습, 웰빙, 지식 발견 등을 돕는 통합 솔루션이다. 코파일럿이 탑재된 비바는 직원의 참여와 생산성을 동시에 지원, 비즈니스 성과 창출과 직원의 성장을 가속화한다.

비바 코파일럿은 지난달 공개된 M365 코파일럿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대형언어모델(LLM)과 MS 그래프, 비바 앱의 데이터를 결합해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리더가 직원을 잘 이해하고 참여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는 설명이다.

기업용 소셜미디어 ‘비바 인게이지’ 앱에도 코파일럿이 적용됐다. 비바 인게이지 코파일럿은 리더가 간단한 프롬프트를 입력하거나 앱의 사내 커뮤니티와 스토리라인 대화의 주요주제를 활용해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어조와 길이를 조정하는 옵션을 통해 메시지를 개인화할 수 있다. 코파일럿이 제안한 관련 이미지를 활용할 수도 있다.

앤서 코파일럿(Copilot in Answers)은 사용자가 적절한 구체성과 완전성을 가지고 질문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질문을 분류할 수 있도록 적절한 토픽도 추출한다. 전문가는 이를 통해 적절한 레퍼런스, 리소스 등을 인용하고 포함함으로써 완벽한 답변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MS 측은 전했다.

비바 코파일럿은 M365 코파일럿과 마찬가지로 책임 있는 AI에 대한 MS의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구축됐다고 전했다. 코파일럿은 M365에 대한 기업의 보안, 컴플라이언스, 개인정보보호 정책을 자동으로 상속한다. MS의 AI 개발은 책임 있는 AI와 6개 핵심 AI 원칙(공정성, 신뢰성과 안전보장, 개인정보보호와 보안, 포용성, 투명성, 책임성)뿐만 아니라 AI와 기계 학습에 대한 수십 년에 걸친 연구에 기반한다.

오성미 한국MS 모던 워크 비즈니스 총괄 팀장은 “MS 최근 조사에 따르면 가장 성공적인 조직은 생산성과 직원 참여를 모두 우선시하는 조직으로, 직원 참여도가 높은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재무적으로 두 배 높은 성과를 거뒀다”며 “코파일럿이 탑재된 비바는 기업에 조직 구성원의 참여도와 생산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이종현
bell@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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