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플정시대 개막] 정부 전용 초거대AI 인프라 도입…민간 협력 가속 [일문일답]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윤석열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디지털플랫폼정부’가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냈다.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디지털 플랫폼’ 위에서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다.
14일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청와대 영빈관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오후 열린 미디어 브리핑에서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은 “디지털플랫폼정부를 통해 국민이 불편함을 느끼는 요소는 모두 없애 편안한 국민행복 플랫폼으로, 또 모든 정부기관이뛰는 정부혁신플랫폼으로, 기업에게는 무한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성장플랫폼으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한 곳에서 하나의 ID,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모든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범정부 통합서비스 창구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현재 분산 제공되고 있는 1500여종의 서비스를 오는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연계・통합한다.
또, 국민이 모르거나 절차가 복잡해서 받지 못했던 혜택은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기반의 ‘알리미’ 서비스를 통해 알아서 챙겨준다. 이를 위해 민간기업과 협력해 정부 전용 초거대AI 인프라를 도입하고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고 데이터를 연계해 국민 편익을 높인다.
조만간 챗GPT와 같은 초거대AI를 정부 내부 행정업무에 도입하기 위한 기술검증(PoC)에도 나설 방침이다. 이미 공개돼 있는 정부문서를 학습시켜 공무원들이 보다 편리하게 일할 수 있는 AI 비서 모델을 검증하겠다는 취지다.
다음은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장,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고학수 개인정보위원장과의 일문일답. (답변자는 이름으로 표기)
Q. 일반 국민 대상으로 초거대 AI 활용 방법이라면서 이렇게 100만명으로 기준을 잡았다고 했다. 100만명 구체적인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A. (이종호) 아까 고학수 위원장께서 220만의 한국인이 챗GPT를 등록해서 사용했다고 했다. 이중엔 일반국민도 있지만 관련 분야 전문가도 있다. 일반 국민이라고 한 것은 비전문가이면서 챗GPT의 혜택을 받으면 좋겠다고 하는 분들을 기준으로 했다.
Q. 공공서비스를 2026년까지 1500여종을 통합 제공하겠다고 했는데, 정부에서 제공하는 전체 서비스 가운데 비중이 어떻게 되나
A. (고진) 현재 정부24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가 3500개다. 이중 사이트를 링크로 걸어서 다시 다른 사이트로 옮겨가서 로그인해야 되는 것이 1500개 남아 있다. 이 나머지 1500개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다시 로그인해야 되는 것들을 한 군데서 다 할 수 있도록 통합하는 의미에서 1500개를 목표로 제시했다.
Q. 정부 전용 초거대 AI를 도입하시겠다고 했는데, 자체 개발인지 민간기업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인지 궁금하다
A. (고진) 정부 전용 초거대 AI ‘구축’이 아니라 ‘도입’하겠다고 했다. 이는 민간이 갖고 있는 초거대 AI를 정부 전용으로 활용할 생각이다. 이는 두 개로 나뉜다. 정부가 이미 공개해 놓은 데이터로 학습된 초거대 AI와 정부 내부의 비공개 데이터로 학습된 더 확장된 버전의 정부 전용 AI가 있을 수 있다. 만일 정부 내부의 데이터로 학습된 초거대 AI는 외부, 즉 민간 클라우드에 존재하더라도 별도로 분리해 운영할 계획이다.
Q. 초거대 AI 관련해서 일각에서는 알맹이가 빠졌다, 구체적이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신규 기술 개발 추진과 관련해서 개발 인원이나 예산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A. (강도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이 대신 답변) 지금까지는 딥러닝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한 AI 선도형 계획으로 약 2700억원으로 예산이 투입됐다. AI 학습용 데이터 분야는 현재 갖고 있는 내용에서 비 라벨링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하는 부분이 포함됐다. 초거대 생성 AI의 한계를 돌파할 수 있는 과제는 예산을 추가 확보해 진행할 계획이다.
Q. 오픈AI 측과 소통 채널이 마련됐다고 했다. 이를 통해 어떤 것을 논의할 계획인가
A. (고학수) 지금까지는 아주 기본적인 연락 창구를 마련하고 기본적인 사실 확인을 하는 단계다. 한국의 데이터가 챗GPT 모델 구축에 활용됐는지, 활용됐다면 어떤 식으로 활용돼 학습데이터에 포함이 됐는지 실제 현황파악을 하는 단계다. 첫 단추를 끼웠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일단은 창구가 마련됐기 때문에 저희가 궁금해 하는 것을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정리하고 있는 중이다. 이에 기초해 앞으로 추가적으로 질의를 하고 답을 구하고 우리 국민의 데이터가 적절하게 보호되고 있는지 파악할 예정이다.
Q. 범정부통합서비스 창구 구축하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어려움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극복할 계획인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 예산이나 인력 배치 권한은 없다고 알고 있는데, 정부조직법 개편도 생각하고 있나
A. (고진) 공공서비스 통합 제공한다는 의미, 사실 연계해 제공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시스템들을 연계하기 위해선 기존에 있는 시스템들을 수정해야 되기 때문에 예산이 수반된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이기 때문에 예산집행 권한은 없다. 다만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의 주관 부처가 행안부와 과기정통부다. 통합 사이트라는 것은 행안부의 정부24 예산에 편성해 진행될 예정이다. 다른 업무의 경우도, 예를 들어 과기정통부가 예산을 편성해 집행할 수 있으면 그렇게 할 것이다. 범부처 사업 같은 경우에는 거기에 참여하는 여러 부처를 통해 집행할 계획이다.
Q. 이번에 발표된 내용 가운데 한국형 제로 트러스트나 공급망 보안 도입 등 보안 관련 내용이 포함돼 있다. 시기를 2025년으로 명시했는데, 올초부터 보안 사고가 많이 발생했는데 너무 늦다는 우려가 있다
A. (고진) 데이터를 모으고 공유하고 활용하기 위해선 보안이 제일 큰 문제다. 많은 선진국에서도 지금 새로운 보안체계를 도입하고 있어서 제로 트러스트, 공급망 보안 등이 화두가 됐다. 하지만 이 얘기를 처음 꺼낸 미국조차도 아직 제로 트러스트나 공급망 보안에 대한 체계적인 이행이 되지 않고 있다. 사실상 모든 정부가 연구개발 단계라고 생각한다. 2025년으로 잡은 이유는 저희 힘으로 연구개발을 하고 규정을 만들어서 체계적으로 실현을 하겠다는 차원이다.
Q. 마이데이터 관련해서 산업계에선 비관론적인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금융이나 공공에서만 우선 적용되고 있다 보니 반쪽짜리로 보는 시선도 많다. 이번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으로 분위기가 반전될 것이라고 보나
A. (고학수) 마이데이터 제도라고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접하는 어떤 사고체계, 정말 우리가 얘기하는 디지털 전환을 해낼 것이냐는 아주 큰 질문을 밑에 깔고 있다. 당장 A라는 사업을 해서 돈을 벌 수 있냐는 단기적인 수익성을 고려해선 성공이 쉽지 않은 영역이다. 단계적으로 접근이 필요하고 시범사업 같은 것을 거쳐서 해야 한다. 일부 작게 했다가 점점 확대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준비가 됐거나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갈 수 있는 영역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현실성 있게 진행하겠다.
Q. AI 개인정보 중심 설계 이야기가 나온다. 오늘 보고회에서 관련 논의는 없었나. 또 오픈AI 소통창구 개설과 관련해, 향후 개보위에서 우리나라 데이터 관리 소통 창구 역할을 할 것인지
A. (고학수) AI 영역은 개인정보위 입장에서도 새로운 도전 영역이다. AI를 염두에 두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개된 데이터를 크롤링해서 쓰는 과정에 있어서 어떤 안전장치가 필요할지, 학습데이터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 어떤 식의 안전장치가 필요할지, 모델이 구축된 후 아웃풋의 개인정보 관련 이슈가 문제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할지에 대한 규율체계가 필요하다. 또, 챗GPT 같은 초거대 언어모델이 나오고 한국에서도 서비스 될 텐데 한국 데이터가 어떤 식으로 해외의 거대 언어모형에 반영되는지를 파악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법·제도 절차도 내부적인 검토를 진행해 올해 중 제도 정비 관련한 내용을 발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Q. AI 응용 분야에 세계 1위에 도전한다고 했다. 초거대 AI 5대(법률, 의료, 심리상담, 문화・예술, 학술・연구)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영역에서 가능할까
A. (이종호)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전문가 의견이나 델파이 조사 등을 통해 5개 분야로 정했다. 기본적으로는 초거대 AI 모델이 어떤 전문직의 보조 역할을 한다든지, 심리상담을 도와줌으로써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형태로 될 수가 있다. 1위를 할 수 있는 분야로는 예전부터 의료 개인정보 같은 것들이 상당히 디지털화가 잘 되어 있고 데이터 축적이 잘 되어 있다고 본다. 다른 나라에 비해 차별화되는 특화된 분야에서 세계 1위를 한다든지 모델 발굴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Q. 초거대 AI에서 중소기업들이 컴퓨팅 비용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 이를 어떻게 지원할 계획인지
A. (이종호) 기본적으로 초거대 AI 모델은 보통 큰 기업이 한다. 중소나 벤처기업에서 이러한 모델을 이용해 응용서비스를 만들어갈 때는 학습 영역에선 부담이 적을 것이으로 생각된다. 그럼에도 컴퓨팅 자원이 부족한 부분은 잘 찾아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샘 알프만 오픈AI CEO 방한이 거론되고 있다. 만남이 예정돼 있나
A. (이종호) 공식적으로 저희에게 면담을 요청하면 면담할 의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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