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K-OTT 콘텐츠 경쟁력 확보 지원…40억원 투입
[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국내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콘텐츠의 유통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40억원 규모의 ‘국내 OTT 라이브러리 강화 후반작업 지원사업’을 올해 새롭게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문체부 전병극 제1차관은 이날 티빙(TVING)·웨이브(Wavve)·왓챠·유플러스(U+)모바일 등 국내 OTT 4개사 관계자와 만나 현장 목소리를 듣고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다.
‘국내 OTT 라이브러리 강화 지원사업’은 소비자가 국내 OTT를 더욱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국내 OTT의 콘텐츠 보유량을 늘리고 화질·음향 등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4월부터 OTT 4개사를 대상으로 40억 원을 지원해 국내 OTT의 유통 경쟁력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국산 콘텐츠의 지속 가능한 유통망을 확보할 계획이다.
지원사업의 주요 내용으로는 ▲기존 콘텐츠의 화질·음향 개선 등 리마스터링제작 지원 ▲ OTT 콘텐츠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소비자 서비스를 향상하는 메타데이터 운영 지원 ▲장애인 시청복지 향상을 위한 청각장애인용 자막 제작 지원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응답하라 시리즈’, ‘도깨비’, ‘시그널’과 같은 인기 명작 300편 이상을 고화질(4K)로 업로드하고, ‘슈룹’, ‘미스터 션샤인’등 45편 이상의 신작에 청각 장애인 대상 자막을 제공한다. 콘텐츠 64만여 편을 소개하는 메타데이터도 운영한다.
특히 이번 지원사업의 결과물은 원작자에게도 제공해 콘텐츠 생태계를 공정하고 상생하는 환경으로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문체부는 제작사를 대상으로 한 ‘방송영상콘텐츠 후반작업 지원에 250억 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방송 제작지원’에도 10억 원을 투입해 올해 총 300억 원의 신규 예산을 지원한다.
전병극 차관은 "다양한 K-콘텐츠의 보급이 확대되고 국내 OTT 업계가 세계에 진출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K-콘텐츠의 매력을 전 세계로 확산하기 위해 국내 업계의 성장과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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