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형 삼성 TV 출격…네오 QLED·OLED 신기능은?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삼성전자(대표 한종희 경계현)가 2023년형 네오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 TV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다.
네오 QLED 8K는 총 4개 시리즈(모델명 QNC900·QNC850·QNC800·QNC700)에 3가지 사이즈(85·75·65인치)로 총 10개 모델을 선보인다. 출고가는 최상위 제품(QNC900) 기준 ▲85인치 1570만원 ▲75인치 1280만원이다.
네오 QLED는 3개 시리즈(모델명 QNC95·QNC90·QNC85)에 6가지 사이즈(85·75·65·55·50·43인치)의 14개 모델로 출고가는 QNC95 모델 기준 ▲85형 949만원 ▲75형 809만원이다.
국내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OLED(SC95)는 77·65·55형 3가지 사이즈로 출시하며, 출고가는 ▲77형 799만원 ▲65형 529만원 ▲55형 309만원이다.
이에 더해 초대형을 앞세운 98인치 QLED 제품은 출고가 1270만원이다. 이 제품은 9일부터 사전 판매를 실시한다. 전국 삼성스토어와 백화점을 시작으로 삼성닷컴 등 기타 유통 채널에서도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해당 모델 구매 시 화이트 색상의 ‘더 세리프’ 50형 무상 증정과 함께 티빙 12개월 프리미엄 이용권 혜택을 제공한다.
◆퀀텀 프로세서로 더 강력해진 네오 QLED 8K
2023년형 네오 QLED 8K에는 ‘네오 퀀텀 프로세서 8K’가 적용됐다. 이 프로세서는 64개 뉴럴 네트워크를 갖춰 인공지능(AI) 업스케일링 기능이 강화됐다. 새로운 화질 기술 ‘명암비 강화 프로’도 적용됐다. TV 시청 시 시선이 집중되는 부분을 감지해 사물이나 인물, 특정 영역을 분석하고 명암비를 강화해 3차원 깊이감을 더한다.
‘오토 HDR 리마스터링’은 독자적인 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한 AI 딥러닝 기술로, SDR 콘텐츠를 장면별로 분석한 후 실시간 HDR 효과를 적용해 HDR 화질로 피사체를 밝고 선명하게 보여준다.
사운드 기술도 진화했다. ‘사운드 최적화 프로’ 기능은 인공지능을 통해 음향 내용과 공간 등을 고려, 오디오 믹싱 환경과 가정의 청취 환경 차이를 최소화해 창작자의 의도에 가장 가까운 음향을 구현해준다. 또 TV의 모든 스피커와 사운드바가 동시에 사운드를 내는 Q심포니도 신경망 프로세싱 유닛이 배경음을 입체적으로 구현한다.
연결 기능과 다양한 서비스도 대폭 강화됐다. 스마트싱스에 더해 매터(Matter) 기기까지 지원하는 원칩 모듈을 적용해, 별도 동글을 사용하지 않아도 집안의 스마트 허브 역할이 가능해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활용할 수 있다. 집안에 연결된 모든 스마트싱스 기기를 한눈에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3D 맵 뷰’ 서비스도 처음 탑재했다. 아울러 ▲라이브 채팅 ▲영상통화 기능 커넥타임 ▲원격 진료 서비스 굿닥 등도 제공한다.
게이밍 경험 역시 한 차원 높아졌다. 게임을 하면서 언제든지 실행해 FPS·HDR·VRR 등 다양한 게임 정보를 확인하고 기본 설정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게임 바(Game Bar)’ 기능이 강화됐다. 주요 기능으로는 ▲미니맵 줌 ▲미니맵 공유 ▲조준점 표시하기 등이 잇다.
◆韓 상륙한 삼성 OLED…구매 혜택은?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 처음 선보였던 삼성 OLED가 국내 땅을 밟는다. 삼성 OLED는 뉴럴 AI 퀀텀 프로세서 4K를 탑재해 OLED 기술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높은 수준의 밝기와 색상을 구현했다. 20개의 뉴럴 네트워크가 저해상도 영상도 4K급으로 나타낸다.
삼성 고유의 ‘OLED 브라이터 부스터(Brightness Booster)’ 기능으로 OLED 패널의 아쉬운 점으로 인식되었던 밝기 성능을 개선했다. 또 눈부심 방지 기술을 적용해 빛 반사가 거의 없어 더욱 또렷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퀀텀 HDR OLED+로 밝은 영상에서도 어두운 영상에서도 디테일까지 선명하게 볼 수 있고, 자체 발광 픽셀이 블랙에서 화이트까지 완벽에 가까운 색상을 구현하며 밝기와 명암비의 HDR 10+를 적용해 영상의 깊이감을 더해준다.
주사율은 최대 144헤르츠(Hz)다.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연동 서비스 ‘삼성 게이밍 허브(Gaming Hub)’와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FreeSync Premium Pro)’ 인증을 획득해 고차원의 게임 경험도 제공한다.
약 11밀리미터(mm)의 얇고 균일한 두께와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아름다운 인피니트 슬림 디자인이 적용돼 공간의 품격을 높일 뿐 아니라 벽걸이 설치 시 틈 사이를 최소화한 밀착 형태로 높은 만족도를 자랑한다.
삼성전자는 TV 신제품 공식 출시를 기념해 이달 9일부터 31일까지 론칭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네오 QLED와 OLED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행사 모델에 따라 최대 12개월 티빙 프리미엄 이용권을 증정한다. 네오 QLED 제품은 더 프리스타일이나 삼성 사운드바를 함께 구매할 경우 패키지 할인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전국 삼성스토어와 백화점 매장에서 구매할 경우 삼성 멤버십 회원 가입 고객 대상 최대 100만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증정한다.
삼성 TV로 게임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삼성닷컴에서 네오 QLED 게이밍 TV (50QNC90·43QNC90) 구매 시 JBL 게이밍 헤드셋을 증정하고, 행사 대상 모델 구매자 선착순 500명을 대상으로 ‘요기요’ 5만원 모바일 기프트 카드를, 상품평 작성 시 5만원 기프트 카드를 추가 증정한다.
황태환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전세계 프리미엄 TV 시장을 이끌고 있는 Neo QLED 8K는 2023년 한층 강화된 성능으로 새로운 시청 경험을 선사하고, 삼성 TV의 기술력이 완성한 OLED도 처음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며 “2023년형 TV 신제품은 풍성한 혜택과 함께 고객들에게 최상의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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